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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SF, 경영과 전략, B급 영화 감성의 화려한 4중주 테라포밍 마스

Divedice2017-08-16 10:22:55

추천0 조회수2592

1939년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할리우드 영화계는 대작주의라는 신조류가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영화가 대형산업의 체계를 따르게 되면서 모든 극장영화는 A급 영화와 B급 영화가 철저하게 분류되었고, 제작 방식도 달라졌습니다. B급 영화는 대체로 A급 영화 상영 전에 지금의 영화관 광고처럼 자투리 시간을 메우기 위해 상영되거나, 혹은 동시상영이라는 형태로 저렴한 가격에 상영되고는 했습니다. B급 영화는 제작자들의 입장에서 중요한 상품이 아니었기 때문에 제작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감독에게 별 간섭이 없었고, 어떤 감독들은 괴이하거나 실험적인 영화들을 생산해내기 시작했습니다. SF, 공포 등의 소재가 이 당시 B급 영화들에서 자주 사용되던 것들입니다. A/B급 영화의 체계는 1950년대 이후 사라졌지만, 그 시대의 B급 영화 정서를 물려받은 작품들이 후대의 감독과 제작자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그런 영화들은 1970년대 이후 빠르게 하나의 문화를 구성해냈습니다. 오늘날 걸작 B급 영화라는 괴상한 용어가 존재할 수 있게 된 이유입니다

 

 

<록키호러픽쳐쇼>의 클라이막스에서 록키가 프랭크 박사를 들쳐업고 철탑 모양의 세트를 오르는 장면.

<킹콩>의 오마쥬라는 것 외에 아무 맥락도 없는 데다, 근육에 튕겨나가는 조악한 레이저 빔이 압권이다

하지만 이 장면을 보며 울고 웃는 사람들이 세상엔 생각보다 많이 있다.

 

심야영화, 동시상영, 저예산과 조악한 분장 및 세트 등은 B급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추억을 호출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그들이 그 말들로부터 떠올리는 것은 대개 열악한 여건 속에서 탄생하는 뛰어난 꼼수, 정말 엉터리지만 보는 이를 껌뻑 죽게 만드는 장치들이기 때문입니다. 1970년대에 탄생한 가장 영향력 있는 B급 영화, <록키 호러 픽쳐쇼>를 대표하는 삽입곡 'Science fiction/Double feature(동시상영 SF영화)'는 이런 상징들이 투영된 곡입니다. <록키 호러 픽쳐쇼>의 오프닝이자 엔딩곡인 이 노래의 가사는 1인칭 화자의 시점에서 자신이 1940~50년대의 SF영화들을 보면서 두근거렸던 순간순간의 장면들을 열거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후렴구로 반복되는 동시상영 SF영화와 마지막 부분의 가고 싶어, 늦은 밤에, 동시상영관에라는 가사는 <록키 호러 픽쳐쇼>의 감성이 어디서 나왔는지 고백합니다.


화성을 개척하는 게임?

 'Science fiction/Double feature(동시상영 SF영화)'라는 곡을 알고 있는 사람과 모르고 있는 사람 사이에는 사소한 차이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테라포밍 마스>를 하면서 어떤 감정을 느끼느냐 같은 것입니다. 이 게임에는 B급 SF 영화의 향취들이 잔뜩 묻어있기 때문입니다.

 


시기적인 유사성 때문에라도, <테라포밍 마스>의 박스 분위기를 보고 영화 <마션>을 떠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테라포밍 마스>는 SF 영화, 혹은 여러 대중문화의 단골 소재인 화성 테라포밍을 소재로 한 게임입니다. 가까이는 마션이 있으며, 테라포마스라는 만화도 있습니다. 이 주제는 20세기 말부터 꾸준히 여러 작품의 소재로 등장했지만, 보드게임으로 제대로 표현된 것은 아마 처음일 것입니다. 테라포밍은 지구가 아닌 다른 별의 환경을 지구와 비슷하게, 정확히는 지구인의 생체에 적합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목 때문에 흔히 “화성을 개척하는 게임”이라고 소개되고는 하는데,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게임을 해보고 나면 그 설명이 부족하거나 뭔가 감추고 있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영화 <마션>을 오마주한 듯한 패키지의 일러스트나 카피를 보면 희망을 향한 개척 게임이라고 느끼기 쉽지만, 사실 이 일러스트와 카피는 개발자의 장난에 가깝습니다. 더구나 일러스트는 <마션>을 오마쥬한 것 처럼 보이면서 다른 것을 숨겨 넣으려 한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 그러면 박스를 열고 게임을 시작해봅시다. 우선 게임의 목적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게임의 목적, 증 승리조건은 화성을 잘 개척하는 것이 아닙니다. 화성을 개척하는 것은 실은 승리하기 위한 조건이 아니라, 게임이 종료되는 조건입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의 역할은 지구 연합도 아니고, 희망을 찾아 달리는 과학자도 아닙니다. 여러분은 각자 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나 국가집단의 리더가 되어, 화성 개척 사업을 통해 세계 정부의 지원금을 타내고 자신의 생산력과 이윤율을 높여가야 합니다. 물론 화성에 자기 땅을 많이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화성 테라포밍 사업이 끝나는 시점에서, 가장 사업 성과를 크게 낸 사람이 승리합니다. 물론 테라포밍도 열심히 해야 합니다. 테라포밍에 기여할수록 지원금에 의해 자금 생산력이 늘어나며, 어떤 사업들은 테라포밍 지수가 어느 정도 늘어나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주구급 경영 시뮬레이션

플레이어들은 모두 하나의 기업, 혹은 국가, 혹은 거대 조합이 되어(편의상 기업으로 통칭한다)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각각 기업 카드를 한 장씩 가지게 되며, 카드에는 기업이 독자적으로 보유한 사업 어드밴티지와, 그 기업이 테라포밍 사업에 뛰어든 간략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기업들이 테라포밍 사업에 뛰어든 이유는 당연하게도 모두 세속적인 이유이며, 모두가 이 사업 참가를 일종의 투자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테라포밍 마스>의 게임판

플레이어에게 모든 것은 사업의 관점에서 이해됩니다. 이 게임은 끊임없는 투자의 연속이며, 경영자의 판단에 따라 거대 기업이 변모하는 게임입니다. 화성에 산소를 늘리거나 녹지를 만들 때마다 올라가는 TR지수도 실상은 단순히 업적 기록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기업의 가치 혹은 평가액이 됩니다. 당연히 투자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실패할 가능성을 포함한 말입니다. 초반부터 가진 것을 모두 털어 테라포밍 사업에 투자했다가는 쪽박을 차기 십상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에 이기기 위해 어디에 어떤 투자를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어디에,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테라포밍 사업에 투자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기 기업의 기술에 대한 투자, 정책에 대한 투자도 중요합니다. 물론 시간과 자금은 한계가 있으므로, 선택이 필요합니다. 이 게임에서 투자는 크게 세가지 부문으로 나뉩니다. 정책 투자의 대표적인 예는 바로 기업상 제정입니다. 특정 분야에서 최고 경지에 다다른 기업에게 수여하는 이 상의 수상 조건 결정권을 돈으로 살 수 있습니다. 기업상은 세 개의 기업에게만 수여되며 게임 종료 시점에서 상당한 점수가 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수상 조건이 결정되도록 일찍 선점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미래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이 그 상을 받으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총 5개 부분의 기업상을 제정할 수 있다.

기술에 대한 투자는 대체로 특정 자원의 생산력을 높이거나 자원에 의한 이윤 발생량을 높이는 것이지만, 미생물이나 동식물, 바이러스 등의 연구를 통해 기술력 자체를 높이는 종류도 있습니다. 물론 연구 성과를 가로채거나 해킹을 하는 등 다른 기업을 공격하는 기술도 존재하지만 이 게임의 승패는 결국 생산성에 따라 크게 차이나게 되어 있습니다. 대체로 이 기술 투자는 플레이어들의 손에 있는 프로젝트 카드들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 카드는 게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누가 게임을 하더라도 대부분의 플레이는 이 카드를 사용하는 행동이 주가 되겠지만, 이 카드가 게임의 핵심이라는 의미는 그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일련번호 1번부터 208번까지의, 모두 전혀 다른 내용의 카드가 준비된 이유는 단지 다양한 능력들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하나의 세계에 대한 설정에 공을 들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테라포밍 마스> 는 스토리 설정을 구구절절 규칙서에 써넣는 대신, 기업들의 관계와 사건들의 배치를 통해 플레이어가 서사 속으로 들어가도록 만들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규칙서의 마지막 부분을 유심히 읽는 버릇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게임에서 이와 같은 구절을 읽게 될 것입니다. 

이 게임에 큰 영감을 준, SF소설 'Red Mars'시리즈의 작가 Kim Stanley Robinson씨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화성과 그 외 모든 것을 만드신 창조자께도 무궁한 감사 말씀을 올립니다.

큰 의미 없는 인사말이라고 생각하고 지나치기 쉽지만, 이 구절도 플레이어가 이 게임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구절입니다. 사실 <테라포밍 마스>가 위 구절에서 언급된 <붉은 화성> 시리즈(붉은 화성, 녹색 화성, 푸른 화성으로 이루어진 3부작. 흔히 화성 3부작이라고 불리웁니다.)로 부터 받은 것은 영감 정도가 아닙니다. 90년대 이후의 수많은 SF 이야기들이 그렇듯이, <테라포밍 마스>는 화성 3부작의 팬 픽션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깊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화성 3부작을 쓴 킴 스탠리 로빈슨은 스스로를 생태주의/사회주의자라고 소개하는데, 그의 작품에는 정치경제적 갈등이나 사회적 관계, 생태계나 식민지 문제가 매우 밀도 있게 그려집니다. 화성 3부작은 특히 치밀한 이론적 연구와 특유의 사회적 서사로 인기를 끌며 네뷸라상과 휴고상을 연달아 수상했습니다.(정확히는 <붉은 화성>, <녹색 화성>, <푸른 화성>이 모두 휴고상을 수상했으며, <붉은 화성>과 <녹색 화성>은 네뷸라상을 동시에 수상했습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Mars Saga’라고 불릴 정도로 장대한 이야기인 화성 3부작 중에서도 첫번째 권인 <붉은 화성>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화성 3부작의 외전 격인 단편집 의 영국판 표지. 어쩌면 <테라포밍 마스>의 표지는 이것의 오마주일지도 모른다.

‘붉은 화성’은 ‘The First Hundred’로 불리는 100명의 초기 정착민들이 화성에 첫 식민지를 구성하는 것으로 시작해, 지구와의 갈등 끝에 혁명이 일어나고 결국 UN과 다국적기업들에 의해 화성이 군사적으로 점령되기까지의 35년간을 그린 내용입니다. 짐작할 수 있듯이, 테라포밍 사업이 진행된 결과 이 소설의 결말에서 찾아온 것은 낭만과 희망의 풍경은 아닙니다. 우주 엘리베이터가 파괴되고 화성에는 버섯 구름이 피어오르며, 포보스 위성은 무기화됩니다.

<테라포밍 마스>의 기업 카드들을 펼쳐놓고 하나씩 천천히 들여다보면 <붉은 화성>의 흔적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세계 정부 산하 기구인 UNMI는 <붉은 화성>에 나오는 ‘UNOMA’의 영향을 받았으며, 다국적 기업들이 주축이 된다는 설정 역시 <붉은 화성>의 영향일 것입니다. <붉은 화성>의 결말을 아는 사람들이라면 <테라포밍 마스>의 표지 일러스트에서 묘한 기분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물론 <테라포밍 마스>가 <붉은 화성> 처럼 철학적이거나 치열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붉은 화성>의 영향은 받았지만, 그 주제를 블랙 조크 수준으로 풀어냈습니다. 이를 테면, <붉은 화성>을 B급 정서로 패러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라포밍 마스>의 기업 카드와 프로젝트 카드

<테라포밍 마스>의 기업 카드들의 관계는 어떤 서사를 상상할 수 있게 잘 짜여져 있으며, 프로젝트 카드들은 하나의 세계에 대한 208페이지 짜리 설정집에 가깝습니다. 만약 208장의 카드를 일련번호 순서대로 책 읽듯이 정독하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이 방금 하나의 이야기를 위해 만들어진 그럴듯한 설정집을 읽었다는 사실을 눈치챌 것입니다. 이 설정집을 이야기로 완성시켜주는 것은 이 게임의 플레이어와, 프로젝트 카드마다 하나씩 포함되어 있는 플레이버 텍스트입니다. 플레이버 텍스트는 당신이 주인공인 이 B급 영화에서 나레이션 역할을 하며, 그저 돈을 벌기 위해 신나게 화성을 주물럭거리는 당신을 틈틈이 비아냥거릴 것입니다. 물론 그 비아냥은 ‘사회파 영화’의 수준까지 가지 않고 블랙조크의 수준에서 멈추도록 배분이 잘 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손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사건들과 프로젝트 카드를 통해 낭독되는 친절한 나레이션들은 이 게임을 서사적으로 충만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 서사에 첨가된 마지막 향신료, 프로젝트 카드마다의 개성적인 이미지는 이 게임의 정체성을 완성하는 백미입니다.

1번 부터 208번 까지 나뉜 프로젝트 카드들은 하나하나마다 별도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 이미지들은 정말 훌륭한 엉터리입니다. 어떤 것은 사진이고 어떤 것은 그림이며, 어떤 것들은 사진을 대충 합성했고 어떤 것들은 대충 구글 검색으로 아무 이미지나 찾아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제멋대로이고 엉터리에다 저예산 느낌의 일러스트들은 B급 영화가 가진 조악함의 미학을 느끼게 해줍니다.

물론, 게임에서 서사가 제일 중요한 것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B급 영화의 풍미라거나, 유명한 SF 소설의 오마쥬라거나, SF 팬이자 과학자인 작가가 만든 SF 게임이라는 게 아무 의미가 없는 일인지도 모릅니다.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시스템 뿐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 해도 이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카드를 통해 일어나는 연쇄작용과 자신만의 조합을 만들어나가는 디테일한 재미는 이 게임의 디자인에서 풍겨나는 B급 감성과 달리 매우 깔끔한 시스템으로 완성되어 있습니다. 마치 세월이 지나 대작으로 리메이크된 B급 걸작 영화 처럼 말입니다. 사실 누구든 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 중 어떤 사람들은 괜히 <록키 호러 픽쳐쇼>를 다시 보고 싶어질 지도 모르며, 어떤 사람들은 오래된 SF 소설을 다시 집어들게 될 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애초에 당신이 만약 SF와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긴 글을 읽는 것은 쓸모 없기 짝이 없는 일입니다. 이런 글을 읽는 것보다 <테라포밍 마스>의 박스를 여는 것이 당신에게 훨씬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FryxGames가 있는 한 어쩌면 세상에는 언젠가 이런 게임이 다시 또 등장할지도 모르지만, 정통 SF 전략게임이라는 말을 또다시 우리가 게임 소개에 사용할 날이 올지는 글쎄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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