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페이스 1920

상세 게임 소개 #3 플레이어의 행동 상세
[GM]보트킨
2021-12-10 18:29:47


 

안녕하세요. [GM] 보트킨입니다.
이번 소개 글에서는 <스카페이스 1920>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상세히 살펴봅니다.

 

* 본 소개 글에 쓰인 용어 및 상품 명칭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본 소개 글에 쓰인 이미지 등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행동을 할 때 알아둬야 하는 점

 

<스카페이스 1920>에서 플레이어는 차례에 행동을 하나씩 합니다. 플레이어는 손에 든 카드 중 원하는 장수만큼 카드를 계획하여 자기 앞에 내려놓게 되고, 카드에서 다음 값들을 더하여 행동에 사용하게 됩니다. 이 내용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예시: 아래와 같이 카드를 계획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또한 플레이어의 보스 미니어처는 개인판의두 번째 행에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카드를 계획함으로써 플레이어는 무력을 1만큼 얻고, 영향력을 5만큼 얻습니다. 또한, 카드에 적힌 갱단 멤버의 능력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갱단 개인판 왼쪽에서 보스 미니어처가 두 번째 행에 있기 때문에, 이번 차례에 보스 카드는 무력 1과 영향력 2를 얻습니다. 나머지 갱단 멤버 카드를 통해서 추가로 영향력 3을 더 얻습니다.

 

이렇게 계획한 카드를 통해 다음 행동 중 하나를 해야 합니다.

 

행동 상세

 

1. 폭력배 1명을 보내 거래하기

자신의 본거지(headquarter)에 있는 폭력배 1명을 밀매업자에게 보내 거래하는 행동입니다. 배치한 폭력배의 칸에 표시된 밀매업자의 요구 조건을 충족했다면, 표시된 만큼 상품을 얻습니다. 얻은 상품은 밀매업자 카드 위에 보관하거나, 자신의 사업장에 보관합니다.

우선, 자신에게 아래와 같이 밀매업자 카드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밀매업자 카드 배치 예시

 

이와 같이 밀매업자 카드가 있다면, 내가 폭력배 1명을 배치할 수 있는 곳은 총 3곳이 있으며, 내가 계획한 카드의 무력 또는 영향력 총합에 따라 주류 또는 총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밀매업자의 경우에 무력 수치가 3 이상이라면, 폭력배 1명을 배치해서 6개의 주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갱단 개인판에서 밀매업자 공급 능력을 업그레이드 했다면, 갱단 개인판에 표시된 수량만큼 추가 상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폭력배 1명을 암흑가에 보내기

 


게임판 속 암흑가 칸

 

자신의 본거지(headquarter)에 있는 폭력배 1명을 암흑가에 보냅니다. 그런 다음, 자기 범죄율을 암흑가에 있는 자기 폭력배 말의 개수만큼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연방수사국의 급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흑가에 보낸 폭력배들은 라운드가 끝날 때 감옥에 들어가게 되므로, 자신의 일꾼이 줄어드는 불이익이 있습니다. 암흑가에서는 다음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해 수행합니다.

 

2-1. 폭력배 모집하기

폭력배를 본거지로 옮기는 행동입니다. 모집 칸에 있는 폭력배를 은신처로 옮기거나 또는 은신처에 있는 폭력배를 본거지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계획한 카드에 있는 영향력의 총합만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폭력배 모집에 쓰이는 칸

 

모집 칸이나 은신처 칸에 있는 폭력배는 카드나 보스의 능력 외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본거지로 옮기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폭력배를 구역이나 암흑가, 정부 당국 등에 보내려면, 본거지에 있는 폭력배를 보내야 합니다.

 

2-2. 범행 카드 1장 선택하기

자신의 영향력만큼 범행 카드를 뽑아, 그 중 1장을 갖는 행동입니다. 이 행동은 계획한 카드에 있는 영향력의 총합만큼 카드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영향력이 높을수록 필요한 범행 카드를 찾기가 쉬워집니다.

 

범행 카드 예시

 

범행 카드는 카드에 적힌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일시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도 있고, 게임 속에서 계속 남아 지속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범행 카드는 요구 조건이 까다롭긴 하지만 매우 강력한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범행 카드를 유심히 살피면서 게임을 진행해야 합니다.

2-3. 밀매업자 카드 1장 선택하기

자신의 영향력만큼 밀매업자 카드를 뽑아, 그 중 1장을 갖는 행동입니다. 이 행동은 계획한 카드에 있는 영향력의 총합만큼 카드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영향력이 높을수록 필요한 밀매업자 카드를 찾기가 쉬워집니다.

 

밀매업자 카드 예시

 

밀매업자 카드를 1장 선택했다면, 그 카드를 어떤 방식으로 놓을지 선택해야 합니다. 우선 기존에 있던 밀매업자 카드와 별개로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놓는다면, 새로 놓은 밀매업자 카드에 상품을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기존에 놓인 카드 아래에 끼워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놓는다면, 겹쳐 놓은 밀매업자 카드들은 폭력배를 1명만 보내도 모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필요한 요구치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밀매업자 카드를 배치할지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2-4. 조력자 1명 고용하기

조력자는 자기 손패로 활용해 무력 그리고/또는 영향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조력자 카드에는 강력한 고유 능력들이 적혀 있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고 자신의 덱을 어떻게 구성하는 지가 게임의 핵심 요소가 됩니다.

 

조력자 카드 예시

 

게임 속에는 레벨 1부터 레벨 5까지 다양한 조력자 카드가 진열됩니다. 진열된 카드 중 자신이 계획한 카드의 영향력의 총합과 동일하거나 그 이하의 레벨인 조력자 카드를 1장 가져갈 수 있습니다. 고용한 조력자 카드는 일반적으로는 바로 버린 카드 더미에 놓지만, 주류 상품을 1~2개를 지불하면 손으로 가져와서 다음 차례에 바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5. 판매하기

자신의 사업장 중 하나를 골라 상품을 판매하는 행동입니다. 이를 통해 <스카페이스 1920>의 점수라고 할 수 있는 돈을 벌게 됩니다. 각 사업장에는 요구되는 상품 개수와 지불했을 때 얻는 돈이 적혀 있습니다. 자신이 계획 카드의 영향력의 총합만큼 이 행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사업장에서 여러 번 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장 예시

 

재미있는 점은 경찰차가 구역 안에 있을 경우, 그 구역 안에 있는 사업장에서 판매가 진행되면 경찰에게 뇌물을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찰차 하나당 $2만큼의 뇌물을 줘야 하기 때문에, 상대방 사업장이 있는 구역으로 경찰차를 보내 점수(돈)을 적게 얻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폭력배 1명을 정부 당국에 보내기

 


자신의 본거지(headquarter)에 있는 폭력배 1명을 정부 당국에 보냅니다. 암흑가와 다르게, 정부 당국에 보낸 폭력배로 인해 범죄율이 증가하진 않습니다. 또한, 정부 당국에 보낸 폭력배들은 라운드가 재편성 단계에 본거지로 돌아옵니다. 정부 당국에서는 다음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해 수행합니다.

 

3-1. 통제 마커 제거하기

사업장 한 곳에서 통제 마커를 제거합니다. 이 행동은 영향력이 5이상 필요하지만, 상대방의 사업장을 없애는 매우 강력한 행동입니다.

 

3-2. 자기 범죄율 감소시키기

범죄율이 낮을수록 연방수사국의 급습이 발생했을 때에 페널티가 줄어듭니다. 이 행동은 자신이 계획한 카드에 있는 영향력 총합만큼 범죄율을 감소시키는 행동입니다.


3-3. 사업 추가하기

사업 마커를 추가하면, 재편성 단계마다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자신이 계획한 카드에 있는 영향력 총합만큼 사업 마커를 사업장에 올려놓는 행동입니다.

 

3-4. 교도소에서 폭력배 회수하기

암흑가에 있던 폭력배들은 라운드가 끝날 때, 교도소로 옮겨집니다. 교도소에 있는 폭력배들은 재편성 단계에서 1~3개까지 본거지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이 행동은 재편성 단계를 기다릴 필요 없이 교도소에 있는 자신의 모든 폭력배를 본거지로 옮기는 행동입니다.

 


감옥에 있는 폭력배들

 

3-5. 상품 하나당 $6에 판매하기

이 행동은 자신이 계획한 카드에 있는 영향력 총합만큼 상품을 판매하는 행동입니다. 판매한 상품 하나당 $6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4. 거리 행동

거리 행동은 특정 칸에 폭력배를 배치할 필요가 없는 행동들입니다. 게임판 위에서 폭력배를 배치하고 전투를 벌이는 행동이 주를 이룹니다.

 

4-1. 폭력배(들)를 한 구역에 보내기

이 행동은 자신이 계획한 카드에 있는 무력 총합만큼 본거지에 있는 폭력배를 한 구역으로 보내는 행동입니다. 보내는 구역은 자신의 폭력배 말이나 통제 마커가 놓인 곳이어야 합니다. 이 행동을 할 때에 경찰차가 그 구역에 있다면, 보내는 폭력배당 $2씩 뇌물을 지불해야 합니다.

 

4-2. 한 구역에 있는 폭력배(들) 그리고/또는 차량을 이동시키기

이 행동은 자신이 계획한 카드에 있는 무력 총합만큼 한 구역에서 폭력배 그리고/또는 차량을 다른 구역(들)로 이동시키는 행동입니다. 기본적으로 폭력배들은 인접한 구역로만 이동시킬 수 있지만, 차량은 원하는 구역으로 바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을 이동시킨다면, 폭력배들도 인접한 구역이 아니더라도 차량을 이동시키는 구역으로 함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행동도 앞선 행동과 마찬가지로, 경찰차가 그 구역에 있다면, 보내는 폭력배당 $2씩 뇌물을 지불해야 합니다.

 

4-3. 사업장 장악하기

 


이 행동은 자신이 지배하지 않는 사업장 하나를 빼앗아 오는 행동입니다. 이 때 선택할 수 있는 사업장은 자신의 말(폭력배 말이나 차량 말 또는 통제 마커)가 그 구역 내에 있어야 합니다. 상대의 사업장을 장악하려면, 계획한 카드에 있는 무력 총합의 총합이 해당 사업장의 방어력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사업장의 방어력은 다음과 값들을 합해서 계산합니다.

 

- 사업장 타일에 적혀 있는 방어력

- 상대방이 통제하고 있는 사업장이라면, +2

- 그 구역에 있는 경찰차 하나당 +1

- 그 구역에 있는 상대방의 폭력배 말 그리고/또는 승합차 말 하나당 +1

- 장악하려는 플레이어의 폭력배 말 그리고/또는 승합차 말 하나당 -1

 

장악을 했다면, 상대방의 통제 마커를 제거하고, 자신의 통제 마커를 사업장 위에 올려 놓습니다.

 

 

5. 갱단 업그레이드 하기

갱단 개인판에는 다양한 업그레이드 요소가 존재합니다. 갱단을 업그레이드할수록 보스의 능력치가 강해지며, 다른 행동을 할 때 효율이 높아지거나 손패를 늘릴 수 있는 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 합니다. 다만, 갱단을 업그레이드할수록 범죄율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해야 하기도 합니다.

 


갱단 개인판

 

갱단을 업그레이드하면, 갱단 개인판의 왼쪽에 있는 큐브를 오른쪽으로 옮겨서 업그레이드를 표시합니다. 각 업그레이드에는 비용이 들며, 필요 비용은 갱단 개인판에 적혀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지속하다보면, 조직의 오른팔을 해금하여 덱에 추가할 수 있고 마지막에는 돈을 받게 됩니다.  



오늘 소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는 <스카페이스 1920>에 등장하는 다양한 카드들을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