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 오브 스팀

에이지 오브 스팀 딜럭스 에디션 안내
[GM]왜티츄를거기서
2022-05-07 06:33:23

2019년 출시된 에이지 오브 스팀 딜럭스 에디션 기본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별도로 안내 드립니다.

 

에이지 오브 스팀 딜럭스 에디션

만 14세 이상/ 1명~6명 / 120분 이상

 

새하얀 증기를 내뿜는 강철로 된 말들이 굉음을 내며 철로를 내달립니다.

철도의 발달은, 카우보이들이 주인공이던 서부 개척 시대를 지나 거대한 기업들이 등장하는 증기의 시대로 진입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에이지 오브 스팀 딜럭스 에디션>은 세계의 경제를 급속도로 발전시킨 증기시의 시대를 배경으로 한 보드게임입니다.

 

  1. 게임 구성물

양면 게임판 3개(지도 6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황판 3개 마을 말(흰색) 8개 선로 타일 136개 신도시 타일 8개(빨간색 1개, 파란색 1개, 보라색 1개, 노란색 1개, 검은색 4개) 상품 큐브 110개(빨간색 20개, 파란색 20개, 보라색 20개, 노란색 20개, 검은색 16개, 흰색 14개) 플레이어 말 총 180개(분홍색, 회색, 노란색, 주황색, 파란색, 연두색 총 6세트).

색깔마다 30 개씩(소유권 표시말 20개, 현황판 표시말 5개, 확장 지도를 사용할 때 필요한 플레이어 말5개). 돈 1$칩(흰색) 40개, 5$칩(빨간색 ) 40개, 25$칩(파란색 ) 10개

턴 표시말 1개

마을 말(흰색) 8개

주사위 6개

보관함(상자 및 트레이)

 

  1. 게임의 목표

여러분은 게임의 각 단계마다 계속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다른 플레이어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게임을 하는 내낸 어떤 행동을 해야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철도망을 확충하고 기관차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재정을 마련해야 합니다.

어떤 경로가 최소의 비용 투자로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을 지 예측해야 합니다.

수익성이 높은 상품을 다른 플레이어보다 먼저 수송해야 합니다.

투자자에게 배당을 지급하려면, 충분한 돈을 벌어야 합니다.

에이지 오브 스팀 딜럭스 에디션은 지도 별로 다른 게임 목표를 가지고 있으나, 위와 같은 기본 줄기에 따라 플레이 해야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1. 게임 방법

3-1. 게임 인원 수에 따라 정해진 수의 턴을 플레이 합니다. 턴은 다음과 같이 10단계로 구성됩니다.

  1. 주식 발행
  2. 플레이어 순서 결정
  3. 행동 선택
  4. 선로 건설
  5. 상품 수송
  6. 수익 얻기
  7. 경비 지불
  8. 수익 감소
  9. 상품 증가
  10. 턴 표시말 전진

3-2 주식 발행

플레이어는 두 가지 방법으로 돈을 법니다. 첫 번째는 철도 노선을 운영할 때 나오는 수익을 얻는 것이고, 두 번째는 자신이 경영하는 철도 회사의 주식을 발행하여 돈을 버는 것입니다. 주식을 발행하면 즉시 $5를 벌지만, 경비 지불 단계에 발행한 주식마다 1$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주식을 2개 발행하고 시작합니다.

3-2. 플레이어 순서 결정

플레이어 순서는 매 턴마다 경매로 결정됩니다. 한 명을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가 입찰을 포기할 때까지 경매를 진행하며, 가장 먼저 경매를 포기한 플레이어가 마지막 순서, 가장 마지막까지 남은 플레이어가 첫 번째 순서가 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순서를 차지한 플레이어는 입찰한 금액을 전부 지불하고, 마지막 순서를 차지한 플레이어는 입찰한 금액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플레이어는 입찰한 금액의 절반을 지불합니다.

 

3-3. 행동 선택

플레이어 순서에 따라 돌아가며 이번 턴에 사용할 행동을 선택합니다. 행동에는 우선 수송, 우선 건설, 철도 기술자, 기관차, 도시화, 생산, 턴 순서 행동이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가 선택한 행동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 중 턴 순서 행동은 위에서 설명한 플레이어 순서 결정 단계에서 경매할 때, 한번 입찰하지 않고 차례를 넘긴 후 다시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4. 선로 건설

플레이어 순서에 따라 선로를 건설합니다. 선로 타일을 0~3개 배치하거나 교체할 수 있습니다. 우선 건설 행동을 선택했다면 순서를 무시하고 가장 먼저 건설을 시작할 수 있으며, 철도 기술자 행동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타일을 4개까지 배치하거나 교체할 수 있습니다. 선로를 배치하면 선로 타일의 종류(단선, 복선)와 배치한 지형에 따라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각 도시와 마을 사이에 선로를 놓아 연결하면 완성된 철도 노선이 되며, 소유권 마커를 놓아 표시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철도 노선은 상품 수송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도시 행동을 고른 플레이어는 이 단계에 마을 하나를 도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을이 도시가 되면, 이 도시에 상품을 수송하거나, 상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3-5. 상품 수송

이 단계에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순서에 따라 한 번씩 돌아가며 상품 1개를 수송하고, 다시 순서대로 한 번씩 돌아가며 상품 1개를 수송합니다. 우선 수송 행동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이 순서를 무시하고 누구보다도 먼저 상품을 수송합니다.

상품을 수송하려면, 게임판 위의 상품 하나를 골라 완성된 철도 노선을 따라 움직여 상품과 동일한 색깔의 도시로 상품을 옮기면 됩니다. 한번 지나친 도시나 마을은 다시 통과할 수 없으며, 상품과 동일한 색깔의 도시로 옮기면 반드시 그곳에서 상품의 수송을 마쳐야 한다는 것에 주의하세요.

이 과정에서 몇 개의 철도 노선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며, 사용한 철도 노선의 수 만큼 수익 트랙의 말을 옮깁니다. 다른 사람의 완성된 철도 노선을 사용했다면, 그 사람의 수익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수송에 사용할 수 있는 철도 노선의 수는 플레이어의 엔진 트랙에 표시된 상품 수송 능력에 달렸습니다. 플레이어는 상품 1개를 수송하는 것을 포기하고, 상품 수송 능력을 향상 시킬 수도 있습니다. 기관차 행동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상품 수송 능력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6. 수익 얻기

수익 트랙의 위치에 따라 돈을 얻습니다. 상품을 수송하여 수익 트랙을 전진할 때마다 이 수익은 계속 누적되기 때문에, 점차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7. 경비 지불

이 단계에 발행한 주식 한 주당 $1를 지불하고, 상품 수송 능력 당 $1를 지불합니다. 돈으로 지불하지 못할 경우, 수익 트랙에서 지불하지 못한 만큼 후퇴하게 되며, $0 미만이 되면 파산하고 게임에서 탈락하게 됩니다.

 

3-8 수익 감소

자신의 수익이 수익 트랙의 일정 구간에 있다면 수익 감소가 일어납니다. 이 때문에 수익이 늘어날 수록 점차 트랙을 전진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3-9 상품 증가

주사위를 굴려 상품 현황에 있는 상품 큐브를 도시에 놓습니다. 도시에서 출현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와 개수가 현황판에 나와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나, 주사위에 따라 그 출현 시기가 달라집니다. 생산 행동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이 현황판에 상품 2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10 턴 표시말 전진

이제 턴 트랙에서 턴 표시말을 전진하고 다음 턴을 진행합니다.

 

3-11. 승점 계산

마지막 턴이라면 승점을 계산합니다.

승점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 트랙의 수익 $1당 승점 3점

완성된 철도 노선을 구성하는 선로마다 승점 1점

발행한 주식 1 주당 승점 -3점

 

4.

더 자세한 규칙이 궁금하시면, 공식 자료실의 규칙서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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