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아그리콜라 질문과 답변 모음 2008년 10월 9일 버전
Divedice
2008-10-09 18:10:18
안녕하세요. 다이브다이스입니다.

최근 화제작인 아그리콜라에서 많은 분이 궁금해 하시던 점을 모아 그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게임을 하시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일정량 이상의 질문이 쌓이면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을 정리해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스탕달
    한글판 공식 FAQ인가요?
    굉장히 자세하네요. ^^
    2008/10/09 18:42
  • 뿌요맛스타
    마지막 질문 1인플시에 영구직업 카드를 선택적으로 추가하지 않아도 되는지가 궁금하군요. 이번에 목표점수를 달성하고 직업도 내려놓았다면, 무조건 내려놓은 직업중 하나를 영구직업으로 추가해야 하는건가요?
    2008/10/09 19:11
  • 이모티콘
    몰랐던 사실몇가지를알게됬네요. 방없이 가족늘리기는 가족이 한가족의 방을 같이사용하다 방이하나늘어나면 거기로 들어가야한다는거(따라서 방을늘려도빈방없음.) 이거랑 화로나 화덕없이 곡식은 음식1로 교환가능하네요 ㅋㅋ
    2008/10/09 21:42
  • 3rdplanet
    잘 보겠습니다.. 계속 해서 느끼는 것이지만 여러 사람의 노력으로 더 많은 사람이 더 즐거워지는 것 같습니다.. 참 좋은 취미 중에 하나입니다.. 와우..(한글판도 그렇고.. 동영상 메뉴얼에.. 이런 질문과 답변 갈무리까지요..)
    2008/10/09 21:45
  • 이모티콘
    그리고 제가질문했던 영구직업이야기까지 감사합니다^^ 읽는데시간은좀걸렸지만 룰이해하는데 너무 도움이 많이됬어요^^
    2008/10/09 21:52
  • 빛.
    뿌요맛스타/ 기본적으론 의무입니다. 하지만 영구 직업을 추가하는 것은 일종의 혜택이기 때문에, 정말 원하지 않는다면 영구 직업을 추가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2008/10/10 09:04
  • 뿌요맛스타
    빛님 답변 감사합니다.
    2008/10/10 10:01
  • 주꾸씸나
    추가 질문있습니다. FAQ에 보면, 다른 사람을 견제하기 위해 자신에게 빈 방이 없을 때에 '가족늘리기'를 선택할 수 없다고 되어 있고, '가축 가져오기'는 자신에게 가축을 놓을 공간이나, 요리 설비가 전혀 없어도 견제를 위해 선택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빈 방이 없다'는 전제조건이 성립이 안되어서 '가족늘리기' 행동을 선택할 수 없다는 뜻이고,
    후자의 경우는 '가축 가져오기'에는 따로 전제조건이 없고 빈 우리나 요리 설비가 없다면 가져온 후 공동창고에 버릴 수 있으므로, 선택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이해했습니다.(맞는지요?;;)

    만약에 '주요설비나 보조설비 놓기', '방만들기', '울타리치기', '집고치기', '직업 놓기' 등의 전제조건이 없는 행동들도 '가축 늘리기'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견제를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것인지요? 아니면, 자신이 그 행동을 할 수 있을 때만 선택이 가능하고, 견제를 위해 일부러 선택한 행동의 혜택을 포기하는 것이 가능한지요?

    룰 보다가 갑자기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2008/10/10 10:15
  • 뿌요맛스타
    주꾸씸나// 행동은 그 행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행동을 못하면 둘수 없다고 보여집니다. 가축 가져오기 행동은 가축 둘곳이 없더라도 가축을 가져올 수 있으니 가져온겁니다. 아래와 같은 설비놓기나 방만들기 행동등을 선택하고 해당 행동을 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액션은 취할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2008/10/10 10:56
  • 빛.
    주꾸심나/ 뿌요맛스타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중요한 것은 해당 행동을 할 수 있나 없나입니다. 행동 칸에 가족을 놓으면 무조건 그 행동을 해야 합니다. 할 수 없다면 아예 가족을 놓을 수 없지요.
    "양 1마리"나 "돼지 1마리" 등의 행동 칸에 해당하는 행동은 그 칸에 놓여 있는 가축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가져간 가축을 어떻게 하는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가축을 가져온 후 모두 버리더라도 해당 행동을 하긴 한 것입니다.
    2008/10/10 11:57
  • 주꾸씸나
    행동칸에 말을 놓으면 무조건 행동을 해야하므로, 견제를 위해 행동칸에 말을 놓고 아무것도 안하는 것은 불가능하겠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2008/10/10 13:40
  • 타이어우즈
    추가질문입니다. 곡식이나 채소를 마지막(14)라운드에 씨뿌리기했다면,
    1. 수확때 1개씩 수확하나요?(곡식1, 채소1)
    2. 아님 마지막이니깐 다 가져오나요? (곡식3, 채소2)
    2008/10/11 00:23
  • 세하
    Drehen// 마지막 라운드에 씨를 뿌리더라도 수확때는 하나씩만 수확을 합니다. 다만 점수계산을 할 때는 밭에 있는 것도 갯수에 포함하므로 (수확한 것을 음식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 외에는) 점수계산의 결과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2008/10/11 10:25
  • 빅피쉬
    정말 유용한 정보모음이네요. 감사합니다. ^^
    2010/01/29 23:10
  • Cantata
    아그리콜라의 z택 카드 x택카드가 무엇이고 아그리 콜라 제품에 89100원에 구성품과 사은품은 무엇인지 궁금하군요
    2012/07/17 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