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글룸헤이븐 오류 대응 안내 (01.13 22시 업데이트)
Divedice
2020-01-11

안녕하세요. 코리아보드게임즈 기획3팀장입니다. 

 

글룸헤이븐 토이저러스 행사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출고 후에 또 드러난 오류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먼저 저희는 한국어판 글룸헤이븐의 오류에 대해서 끝까지 대응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지금까지 발견된 오류를 포함해서 앞으로도 발견될 수 있는 오류까지 코리아보드게임즈라는 회사가 존재하는 한 끝까지 대응하겠다는 약속 드립니다.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룸헤이븐 한국어판에서 오늘 새로 발견된 오류와 대응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류 내용 : 1판과 2판의 콘텐츠 혼재

 

A-1. 캐릭터 능력 카드 

중후반에 공개되는 캐릭터 하나의 능력 카드 중 일부(8장)가 2판의 내용으로 개정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2판에서 밸런스 조정이 되어, 사정거리가 2에서 1로 줄거나, 피해를 2에서 1로 줄이는 식으로 약화되어야 할 부분이 반영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A-2. 개인 퀘스트 카드 

해부학 연구 개인 퀘스트 카드에서 달성해야하는 수치가 15회에서 12회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B. 펀칭 보드

펀칭 보드에서 상태 토큰과 시나리오 참조 토큰이 1판을 기준으로 포함되었습니다.

1판에서 저주 토큰과 축복 토큰이 게임에서 쓰이는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2판에서는 해당 토큰이 다른 상태 토큰의 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시나리오 참조 토큰은 1판에서는 없었고 경험치 토큰이 대신 2판에 추가되었습니다. 시나리오 참조 토큰은 시나리오 상 다양한 효과나 계기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2개 이상의 시나리오에서 5개보다 많은 토큰이 필요합니다만, 다른 대체품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C. 규칙서

구성물 부분에서 몬스터 말의 수가 236개로 표시되어 있는데 240개가 맞습니다. 버믈링 주술사가 6개가 아니라 10개 입니다.



2. 오류에 대한 대응 : 선 스티커 제공과 재생산을 통한 후속 조치

 

A-1. 캐릭터 능력 카드

카드 문제는 오류 수정 스티커를 생산해서 제공하겠습니다. 이미 지급된 오류 수정 스티커와 같은 방식으로 캐릭터 개봉 시점 적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카드 오류에 대한 스티커를 제공하는 것은 당장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고 최종적으로는 오류가 있는 카드를 재생산해서 제공 해드릴 예정입니다. 사실 이미 지난 오류 공지에서 밝혔던 능력 카드의 색상 번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저희는 제작사측과 일부 캐릭터의 능력 카드 재생산을 논의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새롭게 발견된 캐릭터 카드 오류를 포함해서 카드 재생산을 빠르게 추진하겠습니다.


A-2. 개인 퀘스트 카드

이 문제는 오류 수정 스티커를 생산해서 제공하겠습니다.


B. 펀칭 보드

카드 오류와 마찬가지로 펀칭 보드의 문제에 대해서도 오류 수정 스티커를 생산하고자 합니다. 저주와 축복을 다른 상태 토큰으로 변경하는 스티커와, 경험치 토큰을 시나리오 참조 토큰 형태로 변경하는 스티커를 제작해서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추후 해당 오류만 한 장의 펀칭 보드에 담아 재생산하는 방안까지 제작사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다만 이 부분은 협의가 길어질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C. 규칙서

이 문제는 오류 수정 스티커를 생산해서 제공하겠습니다.



3. A/S 를 위한 요청사항

 

A. 사전예약을 통한 현장 구매 고객

사전예약을 통해서 현장에서 구매하신 고객분들께서는 다이브다이스의 회원 정보를 최신 정보로 갱신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다리고 계실 고객분들께 스티커 및 재생산 컴포넌트를 최대한 빠르게 발송하기 위함입니다.


B. 비예약 현장 구매 고객

현장에서 성함과 연락처를 미리 수집한 바 있습니다. A/S 물품이 준비되면 바로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그때 배송 받으실 주소지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혹시 현장에서 성함과 연락처를 남기지 않은 비예약 현장 구매 고객분이 계시다면, 다이브다이스 헬프데스크를 통해 남겨주시면 즉시 추가하겠습니다.

 

이번 오류의 원인은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생산 단계에서의 오류입니다. 최초 제작사측에서 보내준 자료의 원본 자체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저희가 작업하는 파일을 검토할 때, 제작사에서 보내준 자료가 항상 최신의 파일을 받았을 것으로 간주했고, 파일 자체가 잘못 되었으리라고는 차마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 생산된 글룸헤이븐 한국어판은 전세계 7개국이 동시에 생산했으며 아스모디가 제작사 케팔로페어 게임즈와 파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마 문제가 발생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보다 먼저 출시한 일본의 아크라이트사의 경우 작년 12 19일 출시 후 문제를 발견하여 23일에 이 문제를 공지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문제는 현지화 작업과 관련이 없는 파일에서 비롯된 것이며, 해당 파일을 제공받지 못해 각 제작사가 생산 과정에서 이 문제를 인지할 수가 없었습니다. 일본과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 또한 곧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동일한 문제가 생산에 참여한 언어판 모두에서 발견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검수 단계에서의 오류입니다. 이는 명백히 저희의 잘못입니다. 방대한 텍스트에 눌려 원문과 번역문의 비교, 대조에 치중하여 비언어적인 요소에 대한 검수가 상대적으로 소홀했다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실제품 검수 과정에서 규칙서와 실제 컴포넌트의 대조만 했더라도 이상이 있다는 점은 감지할 수 있었지만 그러지 못했습니다. 저희 회사 번역팀에서는 펀칭과 더불어, 게임을 실제 플레이하며 검수를 진행하지만 저희 기획3팀에서는 그러한 과정을 생략하여, 1판과 2판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책임을 통감합니다.

 

저희는 글룸헤이븐의 현장 판매를 마치고 바로 회사로 돌아와 긴급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지금도 추가 오류를 확인하고 있는 중이며 이 공지 이후로도 추가 오류가 발견되면 즉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만일 게임을 진행하거나 구성물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추가 오류를 발견하신 분이 있으시면 저희 대표번호 혹은 다이브다이스 헬프데스크, 카카오톡 채널 1:1 채팅으로 제보 바랍니다.

 

다시 한번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서 사과드립니다.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년 1월 13일 오후 10시 업데이트 :  중후반에 공개되는 캐릭터 하나의 능력 카드 중 일부(7장) → 8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