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
Divedice
2021-05-06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스탠 리, Amazing Fantasy #15

 

Rhino가 뉴욕 거리에서 난동을 부리고, Klaw는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범죄자들에게 불법 무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Ultron은 전지구적인 멸망을 가져오려 합니다. 세상은 이들을 막기 위한 히어로가 필요합니다. 과연 여러분은 이 일을 감당할 수 있을까요?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은 1~4명의 플레이어가 Marvel Universe의 상징적인 슈퍼 히어로를 맡아 빌런의 음모를 저지하는 협력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기본이 되는 코어 세트에는 350장 이상의 카드와 100개 이상의 토큰, 5개의 생명력 다이얼이 포함되어 게임의 여정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Iron Man, Captain Marvel, Spider-Man, Black Panther, She-Hulk 중 원하는 인물을 선택하고 동료 슈퍼 히어로와 힘을 합쳐 빌런에 맞서십시오.

 


 

 

이 게임은 Marvel Universe에서 펼쳐지는 장대하고 서사적인 결투를 재현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은 각자 슈퍼 히어로를 하나씩 맡은 다음 빌런을 선택하고 그가 꾸미는 음모로 이뤄진 시나리오를 준비합니다. 빌런마다 각기 다른 음모를 꾸미고 있기에 어떤 빌런과 싸우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플레이를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빌런과의 싸움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팀워크, 기술, 행운을 총동원해야 세계의 평화를 지켜낼 수 있습니다.

 

모든 빌런은 자신만의 조우(encounter) 더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더미엔 그들의 부하들과 전술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여러분을 쓰러뜨릴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Rhino Shocker와 동맹을 맺고 압박을 가하면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요? Klaw가 엄청난 소닉 붐을 일으킬 때 이를 저지할 수 있을까요? Ultron Drones 부대를 마주할 준비가 되었나요? 이들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를 넘어선 각종 도전이 시나리오마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슈퍼 히어로가 되어 불가능해 보이는 역경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것이 준비돼 있는지 살펴볼까요?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은 리빙 카드 게임(Living Card Game, LCG)입니다. 이미 다른 게임에서도 경험하셨겠지만 코어 세트는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물론 코어 세트에는 여러분의 슈퍼 히어로 더미를 원하는 방식으로 구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특히 이전 다른 LCG에서는 코어 세트를 여러 개 구입해야 했지만,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에선 그럴 필요가 없게끔 만들었습니다. 또한 장차 코어 세트만으론 만족할 수 없을 여러분을 위해 여러 확장판이 준비될 것이고, 확장판에 따라 새로운 슈퍼 히어로, 새로운 빌런과 시나리오 등을 통해 넓어지는 Marvel Universe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슈퍼 히어로들

 

"우리가 한 최고의 일은 함께 하기로 했던 것입니다. 이 팀이 함께 하기로 했을 때, 슈트도 처음이었고, 모험도 처음이었죠.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일이자 할 가치가 있는 일이야.'라고 말이죠."

- Iron Man, Avengers vol.3 #504

 

Marvel 챔피언스 게임에서 Marvel의 상징적인 슈퍼 히어로가 되어 보세요. 이들은 양면으로 된 아이덴티티(identity) 카드와 자신 만의 더미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더미에는 슈퍼 히어로의 고유한 능력, 도구, 동료 등 승리를 위해 필요한 것들로 이뤄져 있으며, 플레이어가 원하는대로 튜닝이 가능합니다. 더미는 40~50장의 카드로 이뤄지며, 코어 세트에 있는 카드들로도 5명의 슈퍼 히어로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Tony Stark 역할을 맡았다면 Arc Reactor, Mark V Armor 등으로 자신 만의 Iron Man 슈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준비가 되면 슈트를 입고 적에게 엄청난 반격을 가하게 되겠죠. Peter Parker 역할을 맡았다면 초인적인 민첩성과 속도로 빌런의 계획을 좌절시키는 Spider-Man으로서 형상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빌런이 계속해서 자신의 음모를 발전시키는 동안, 여러분은 슈퍼 히어로로서 초인적인 힘과 스피드를 이용해 빌런에게 엄청난 공격을 가할 수도 있고, 천재적인 지성을 이용해 빌런의 계획을 좌절시킬 수도 있습니다.

 


 

 

저지 수치, 공격 수치, 방어 수치, 이 세 가지 수치를 통해 슈퍼 히어로들의 타고난 능력이 표현됩니다.

 

모든 슈퍼 히어로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각종 기술을 발휘하기 위해선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자기 차례인 플레이어는 손에 든 카드를 냄으로써 동료를 부르고, 업그레이드 하거나, 이벤트나 지원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동료들은 자체적으로 빌런을 저지하고 공격을 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카드는 일회성 효과로서 순간적인 강력한 힘을 제공하며, 지원과 업그레이드는 사용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남아 슈퍼 히어로에게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카드를 내기 위해선 카드의 왼쪽 위 모서리에 표시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용을 지불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손에 들고 있던 다른 카드를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비용을 지불하기 위한 자원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자원은 새로운 장치를 발명하기 위한 정신적인 불굴의 의지를 나타낼 수도 있고, 강력한 물리적 타격을 가하기 위한 신체적인 능력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 요소는 플레이어로 하여금 매 차례마다 전략적인 선택을 하도록 만듭니다.

 

중요한 것은, 일부 카드를 포기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은 항상 차례마다 놀라운 업적을 이룰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차례가 끝날 때 다시 손을 채움으로써 항상 전투에 사용할 자원을 확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전략적 결정을 통해 신속한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에선 항상 게임 진행 공간 위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파악하고, 다른 슈퍼 히어로와 함께 협업하여, 최상의 액션이 무엇일지를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한 영웅이 되는 것은 단순한 슈퍼 히어로 이상의 것입니다. 여러분은 슈퍼 히어로로서의 활동 뿐만이 아니라 Peter Parker, Carol Danvers, T'Challa, Jennifer Walters, Tony Stark와 같은 일상을 사는 인간으로서도 게임을 진행합니다. 사실은 게임이 시작된 순간에는 바로 그런 일상 형태 상태이며 차례마다 한 번 상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즉 일상 형태에서 히어로 형태로 변신하거나, 히어로 형태에서 다시 일상 형태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일상 형태에선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그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특수 능력이 있죠. 한편 히어로 형태에서만 빌런을 직접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일상 형태로 존재할 때엔 회복 수치를 통해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에선 슈퍼 히어로일 때만큼이나 일상적인 모습이 중요합니다. 더미에 있는 많은 카드들은 단지 슈퍼 히어로로서의 힘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일상적인 삶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T'Challa는 한 국가의 지도자로서, 스텔스와 기술 지향적인 Black Panther에 비해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Challa일 때만 '조상의 지식'을 통해 적절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 히어로가 일상적인 면은 위험을 동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빌런들은 슈퍼 히어로가 일상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의무와 책임을 약점으로 삼고 최악의 순간을 선사할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느 모습을 하고 있느냐는 빌런이 어떻게 행동할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슈퍼 히어로의 모습을 하고 있다면, 빌런은 여러분을 직접 공격하기 위해 자신의 계획을 다소 무시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일상 형태라면 빌런은 여러분을 무시하고 자신의 계획을 진전시킬 것입니다. 빌런의 공격으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으면 대결에서 탈락할 수도 있지만, 때로는 빌런의 계획을 막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해야 합니다. 이는 바로 여러분의 팀워크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만약 모든 슈퍼 히어로가 자기 차례를 일상 형태로 마치기로 결정했다면, Rhino와 같은 빌런은 자유롭게 도시에서 난동을 부릴 것입니다. 하지만, 항상 슈퍼 히어로의 형태로 빌런과 정면 대결을 하며 그들의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는 것도 꼭 좋은 생각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적절한 팀워크를 통해 번갈아가며 히어로 형태와 일상 형태를 오가는 것이야 말로 빌런을 물리치는 적절한 방법입니다.

 


 

 

거침없는 빌런들

 

"Ultron, 우리는 당신과 나눌 이야기가 있소."

– The Mighty Thor, Avengers Vol.3 #22

 

여러분의 슈퍼 히어로는 막대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세계를 구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빌런들이 슈퍼 히어로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가할 뿐만 아니라, 슈퍼 히어로들이 기댈 수 있는 것은 재치와 기술 그리고 약간의 운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의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빌런은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온전히 서로 힘을 합쳐 협력하면 됩니다. 대신, 빌런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와 독특한 조우 더미를 통해 행동을 하게 되며, 여러 가지 면에서 플레이어들을 놀래켜 줄 것입니다.

 

빌런은 위협 토큰을 놓으며 그들의 계획을 전진시키는 것으로 차례를 시작합니다. 위협 토큰이 쌓이다보면 빌런의 계획이 달성되며, 슈퍼 히어로는 무엇을 해서라도 이 계획이 달성되는 것을 저지해야 합니다. 빌런의 계획이 달성된다는 것은 세계에 뭔가 끔찍한 일이 벌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물론, 이것은 여러분이 게임에서 패배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다행히도, 여러분에게는 항상 반격을 가할 기회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협력하여 빌런을 쓰러트린다면, 여러분이 승리를 거둘 것입니다.

 


 

 

'처들어간다!'Rhino의 음모 더미의 마지막 스테이지입니다. 이 카드 위에 플레이어당 7개의 위협 토큰이 놓인다면, 슈퍼 히어로들이 패배합니다.

 

기본 위협 토큰이 음모 카드 위에 놓인 후, 빌런은 슈퍼 히어로에게 관심을 돌려 그들에 대항합니다. 빌런은 슈퍼 히어로 상태인 모두에게 공격을 가하죠. 일상 형태인 상태라면 공격을 받지 않지만, 빌런이 계획을 진전시키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슈퍼 히어로처럼 빌런도 주어진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음모를 꾸미거나 공격을 통해 피해를 입히는 등의 위협을 가합니다. 슈퍼 히어로와 달리 빌런은 순수하게 악을 추구하기 위해 능력을 사용하죠.

 

빌런은 거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슈퍼 히어로 모두에게 공격을 가한 다음에 모든 플레이어는 조우 더미에서 카드를 뽑아야 합니다. 빌런의 조우 더미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힘, 도구, 하수인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슈퍼 히어로는 게임이 시작될 때 가장 불우한 상태를 포함하는 자신의 의무를 조우 더미에 섞어 놓습니다. 여러분이 직면할 조우 카드 중 일부는 그들이 계획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도착한 빌런의 하수인일 수도 있고, 여러분의 발목을 사로잡을 의무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빌런의 공격을 모두 견뎌냈다면 다시 플레이어들의 차례가 되며 세계를 구하기 위한 전투를 계속 진행합니다.

 


 

 

영웅의 세계

세계는 영웅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이 감당할 수 있을까요? 코어 세트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LCG로서 새로운 슈퍼 히어로와 빌런이 등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과연 어떤 새로운 도전이 여러분을 기다릴까요?

 

한국어판 출시 안내

Marvel 챔피언스 카드게임은 2020년 출시를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출시 직전 아스모디를 통해 디즈니의 변경된 현지화 정책을 전달받은 뒤 그 정책이 한국 시장의 정서에 맞지 않다는 점을 줄곧 설득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Marvel의 다음 콘텐츠 출시를 기다려 다시 대응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해 Marvel 콘텐츠의 출시가 계속 지연되었고, 지속적으로 이 게임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계신 게이머분들을 더 이상 기다리게 할 수 없다 판단했습니다.

 

이제 다음 생산 일정을 확인하고 출시를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오광
    아이고 저 빡대가리 같은 marvel것들. 영어권이 아닌데 고유명사가 저게 뭐여...
    2021/05/06 18:11
  • 일반시민
    이대로 내는 것 보다는 정서에 맞지 않다는 것을 더 설득해야할 것 같은데요.
    이런 식으로 한영 혼용으로는 게임을 더 사기 싫어질 것 같습니다.
    기다린 것이 오래됐지만, 차라리 더 기다리고 제대로 된 번역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네요.
    2021/05/06 19:09
  • 다갖고싶어
    아무리 그래도, 캐릭터명 한글표기라도 들어가줘야 맞는것 같습니다. 전국민이 다 영어를 하는건 아니자나요.
    2021/05/06 19:57
  • 따뜻한집
    이건 한글화도 아니고 아닌 것도 아니여... 디즈니가 깐깐하다는 건 알겠지만, 아이들하고 하긴 뭔가 불편해 보이네요.
    2021/05/06 20:19
  • 아구파덜
    전 개인적으로 좀 더 시간을 가지고 대응하셔도 된다고 봅니다.
    아컴호러 카드게임 판매량이나
    글룸헤이븐 판매량으로 볼 때
    한국 시장이 무시할 시장이 아니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마블 유통의 디즈니도 한국에서 마블시네마의
    주 타깃 국가로서 제작해 왔기에
    지속적인 어필이 진정한 마블팬들을 위함인 것을
    잘 소명하면 디즈니도 인정해 줄 것이라 생각됩나다.
    그리고
    보드게임이 시대의 흐름으로 지금 아니면 다신 못하는 류도 아니고 늦게 나와도 살 사람은 살 것입니다.
    수고하십쇼!
    2021/05/06 21:09
  • 월인천강
    물론 코보게가 더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이건 진짜 아닌거 같아요.

    소위 말하는 반글화 판을 사느니 아예 깔끔하게 영문판을 살거 같네요..ㅠㅜ

    사업적인 문제일거고 절대 갑이 저쪽일테니 코보게도 속터질테지만, 어설프게 반글화 해서 마챔 자체가 넷러너처럼 악성재고행 되서 코어랑 확장 한두개 나오고 끊기느니, 끈질긴 설득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ㅠㅜ
    2021/05/06 21:23
  • 달수강
    코보게한테 따지지말고 디즈니한테 따져요 코보게가 아무리 설득해도 안들어처먹는다잖아요
    2021/05/06 22:16
  • 도원
    영어 옆에다 괄호 하고 한글 적어주는 것도 안되는건지.....아무튼 나오면 사겠지만요
    2021/05/06 23:47
  • 요미
    우여곡절이 많았군요.
    기왕 나오는거 확장까지 쭉쭉 출시되면 좋겠습니다~
    2021/05/07 00:06
  • 콘노크
    한글판을 사서 한글화 해야되나;;;
    2021/05/07 02:29
  • 겨리
    동감합니다.
    더욱이 무한 확장이 예정된 이런 게임에서 처음 이렇게 시작한다면
    2050년 마카 51번째 확장에서도 이런 혼종 언어로 즐기고 있을 수 있어요 ㅠ

    그렇게 고유명사 중요했으면 한국에 상영하는 영화 자막도 그랬을텐데 뭔가 마블의 잣대가 이상해 보이네요.
    2021/05/07 09:19
  • 하안
    반글화 레전드 ㅋㅋㅋㅋㅋ
    2021/05/07 09:50
  • 타이론
    공감합니다. 이게 왠 날벼락 ㅠ 기대했던 게임인데 이대로는 구매가 꺼려질꺼 같네요..
    2021/05/07 12:56
  • 크롱님
    아 작년 9월 이후로 첫 소식이네요...진짜 빡대가리들...영화도 저리 자막 넣던가 ㅡㅡ; 확장도 많이 나왔는데 아컴처럼 묶어서 팔았으면 좋겟네요...올내로 해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
    2021/05/07 17:59
  • 푸른수염
    고유명사는 한글화를 못하게 막았나요; 디즈니가 점점 미쳐가고 있습니다!
    2021/05/10 16:08
  • 청오리
    끔찍하네
    2021/05/14 2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