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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매한 로빈슨 크루소 룰 정리(Wound 및 몇몇 질문 답변 추가)

개그바2013-08-19 00:3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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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5487

작년부터 간간히 해오면서 에러플이 자주 발생하는 부분이나 헷갈리기 쉬운 부분들을
나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이 룰북은 작년 Portal Games에서의 버전입니다.
요즘 나오는 Z-Man 버전하고 차이가 있는 부분을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혹시라도 그런 부분이 아래 언급된 내용에 있다면 알려주세요.
또한 이 버전에서도 제가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추후에도 생각나는 것이 있다거나 발견된 에러플이 있다면 계속 수정하겠습니다.

* 19번 상처받는 사람관련 추가 및 몇몇 좋은 질문들 관련 답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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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ound Down
- 어떤 이벤트에 의해 무기나 지붕, 울타리 레벨이 반으로 줄어들 때 반올림으로 내립니다.
룰북에 써있는 Round Down이라는 문구때문에 레벨을 반내림으로 내릴 수가 있는데
저 Round Down 는 전체 레벨에서 차감되는 레벨을 반내림으로 계산하라는 것이지
전체 레벨을 반내림으로 내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지붕레벨이 3인데 반으로 줄여야된다면 3의 반인 1.5을 반내림인 1로 계산해서
3에서 1을 뺀 2레벨로 마커를 올리시면(이 게임은 레벨이 아래로 갈수록 높아짐)됩니다.

2. 게임 셋팅 때 캐릭터 Invention Card 관련
- 처음 셋팅 때 각 캐릭터마다 주어지는 특정 Invention Card들이 있는데 4인플일 때는
상관없지만 3인플 이하일 때는 몇몇 남게되는 특정Invention Card 가 생기게 됩니다.
이 카드들은 버려지는게 아니고 랜덤으로 5장을 보드판에 놓을 때 사용되는
랜덤 Invention Card 덱에 다시 들어가 섞이게 됩니다.
그레서 랜덤으로 5장을 보드판에 놓을 때 이 캐릭터용 Invention Card들이 놓여질
경우도 생깁니다.

3. 현재자원, 미래자원 관련
-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액션페이즈가 아닌 다른 페이즈 때 얻은 자원들은
현재자원이 됩니다.

4. Food 관련 Discovery Token
- 음식만 그려진 Discovery Token도 일반 음식과 같이 취급되어서 나이트 페이즈 때
소비하지 않고 남았다면 썩게 되고 버려집니다.

5. 시나리오 1에서의 Wood Pile
- 시나리오1에서는 불을 피워 구조 요청을 하기 위해서 나무더미를 만들어야 하는데
빈칸을 채워 놓는 방향은 아래서 위가 아니고 왼쪽에서 오른쪽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1개, 두번째는 2개, 세번째는 3개 이런식으로 채워 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한 라운드 당 다 채워놓을 수 있는 나무더미는 하나씩입니다.
어떤 라운드에서 3개짜리 나무더미를 다 채웠다면 현재 자원에 나무가 있더라도
다음 나무더미에다 추가로 나무를 채울 수가 없습니다.
하나의 나무더미를 다 완성했다면 그 라운드에서는 다음 나무더미에다가 미리 나무를
채워놓는 액션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또한 나무를 채우는 액션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액션페이즈가
시작되기 전에 해야 합니다.

6. 이벤트 페이즈 때 발생한 Wound
- 이벤트 페이즈 때 짐승과의 싸움에서 발생하는 Wound 는 선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고 다른 상황에서는 플레이어 전체가 적용 받습니다.

7. 시나리오 Invention Card 관련
- 각 시나리오마다 서로 다른 Invention Card가 표시 되어 있는데 시나리오 2의
Invention Card들을 빼고는 전부 게임 당 한번 씩만 적용합니다.

8. Nearest the camp
- 이벤트 중에 캠프에서 가장 가까운 특정 자원을 검정큐브로 막는 것이 있는데
캠프가 있는 아일랜드 타일도 이 범위에 포함됩니다.
그래서 특정자원이 캠프가 있는 아일랜드 타일에 있다면 그 타일에 있는 자원을
검정큐브로 막습니다.
캠프가 있는 아일랜드에 그 특정자원이 없다면, 그때 인접한 아일랜드 타일에서
그 특정 자원을 찾으면 됩니다.

9. 무기 레벨 업그레이드 제한
- 지붕이나 울타리는 레벨 업그레이드에 제한이 있지만 무기는 제한이 없습니다.
무제한 표시로 보드판에 있는 무기레벨 아래부분에 ..... 이미지가 그려져 있습니다.

* 수정 -> 지붕이나 울타리도 업그레이드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초판버전에는 지붕과 울타리 아래부분에 ..... 이미지가 없었는데 혼란을 막기 위해서
이후 버전부터(한글판 포함) 이 부분도 ..... 이미지가 포함되게 디자인이 수정되었습니다.

10. Character skill
- 각 캐릭터마다 결정토큰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기술들은
그 캐릭터가 이 기술을 사용하려고 하는 액션의 주체가 되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목공수는 결정토큰 2개를 버리면 나무하나를 적게내고 빌딩액션을 할 수가
있는데 빌딩액션을 그 목공수가 했을 때 이 기술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목공수가 아닌 다른 직업의 탐험가 플레이어가 빌딩액션을 했다면 목공수가 토큰2개를
버린다해도 저 기술의 혜택을 탐험가가 받을 수 없습니다.
이 룰은 주사위 리롤 때도 적용됩니다.
사실 이 룰은 아직 이 게임 디자이너의 공식적인 언급이 없는 상태라(아직 제가 못 찾은...)
긱포럼에서도 여러 이야기가 오가는데 거의 저 룰로 적용하는 분위기입니다.
Character skill은 원래 다른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없다고 룰에 언급이 되어있지만
위에 언급된 내용은 조금 다른 의미로, 그 캐릭터 기술을 다른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는 없지만
그 혜택은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를 따지는 내용이었습니다.
사실 기술내용들을 읽어보면 대충 이 기술이 전체 캐릭터에 적용되느냐 그 캐릭터에만
적용되느냐 알 수 있습니다.
요리사같은 경우 음식하나 버리고 힐링2개를 해주는 것이 있는데 자신을 포함한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언급이 특별히 없다면 그 혜택은 그 플레이어한테만 주어진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11. Unexplored terrain 적용
- Unexplored terrain 은 Invention Card에 있는 terrain 타입에만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Unexplored 된 아일랜드타일도 자원채취나 캠프설치 등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한 캠프가 있는 아일랜드 타일이 Unexplored 되었어도 게임이 끝난다거나
다른 인접타일로 이동해야된다거나 그러지 않아도 되며, 어느 토큰이 놓여있어도
버려지지 않습니다.

12. 나이트 페이즈 적용 순서
- Portal Games 버전과 현재 ZMan 버전의 차이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나이트 페이즈 때 진행되는 액션 순서인데
Portal Games 버전에서는 순서가
첫번째. 밥먹이기
두번째. 캠프를 이동시킬지 회의하기
세번째. 밖에서 자게되면 각자 상처하나씩 받기
인데 반에
ZMan버전에서는 두번째와 세번째의 순서가 바뀌어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확인 결과 ZMan 버전이 잘못된거라 하네요.
이게 상당히 중요한 이유가 있는데 현재 캠프에 피신처(Shelter)가 없더라도
인접된 아일랜드타일에 자연피신처가 있다면 캠프이동을 통해 밖에서 자게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처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13. 빌딩액션 때 자원 소비 관련
- 빌딩액션을 할 때 보통 나무나 가죽이 필요하게 되는데 만약 액션을 실패했다면
관련 자원들은 소비되지 않습니다.
액션성공여부 판가름이 먼저이고 성공했다면 관련 자원을 소비하고 혜택을
받으면 됩니다.

14. 피신처와 지붕, 울타리
- 이 게임에서는 액션페이즈 때, 필요한 요소가 있다면 그 요소는 액션페이즈 전까지
충족된 상태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피신처가 없는 상태(자연피신처도 없는 상태)라면 지붕과 울타리 빌딩 액션을
할 수가 없고, 또한 피신처와 지붕 혹은 피신처와 울타리 액션을 한 라운드에 동시에
할 수도 없습니다.
이 룰은 invention card 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특정 item이 필요한 invention card와
특정 invention card(특정 item이 되기 전 단계)의 빌딩 액션을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삽' invention card 와 '삽'이 필요한 invention card를 한 라운드 동안에는
액션페이즈를 통해 동시에 빌딩할 수가 없습니다.

15. 캐릭터 스킬과 이벤트 카드와의 적용 순위
- 2013년 08월 22일 현재, 로빈슨크루소 긱포럼에서는 약간의 난리가 났습니다.
바로, 디자이너인 Ignacy 씨의 한마디 때문인데요.
"캐릭터 스킬은 이벤트 적용을 위한 카드드로우를 한 이후에 사용할 수는 없다."
즉 이벤트가 발생되면 그 이벤트를 즉시 적용해야지, 공개된 이후에 캐릭터 스킬을
사용해서 그 이벤트에 대비할 수는 없다라는 말입니다.
이게 문제가 된 이유는, 룰북에는 캐릭터스킬은 언제든지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벤트에 의해(예를 들면, 울타리가 레벨 0인데 이벤트로 1을 깎아야되는 상황)
상처를 받게 될 상황이 생기면 무기나 지붕, 울타리 등의 레벨을 캐릭터 스킬을 사용해
높임으로써 상처받을 상황을 피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디자이너가 그런 행동은 할 수 없다고 하였으니 저렇게 플레이해서(저도 포함)
시나리오를 클리어한 유저들은 맨붕(?) 상태가..........
디자이너의 의도는 아무때나 사용할 수 있는거지만 이미 벌어진 상황에서 과거로
돌아가 대비를 할 수 있는 용도까지 허용한 건 아니다 라고 봐야 겠네요.
아무튼 이벤트 해결을 캐릭터스킬 사용보다 먼저 해야 합니다.
추가 -> 액션페이즈 헌팅 액션 때, 비스트카드 드로우 이후 무기 레벨을 올리는
행위는 정당한 행위로 보는 분위기입니다.
야생동물이 우리를 급습한 게 아니고 우리가 사냥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야생동물을 발견한 후 좋은 무기를 가지고 사냥하는 과정으로 본다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16. 날씨 페이즈 과정
- 날씨 페이즈는 시나리오마다 적용 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그래서 기본이 되는 시나리오1 내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날씨페이즈 관련 주사위는 '비', '눈', '야생동물' 이렇게 세가지가 있고
이 세가지 주사위를 동시에 굴립니다. (시나리오나 라운드마다 굴리는 주사위가 다름)
날씨페이즈 때는 세가지를 순서대로 체크합니다.
참고로 '비(갈색)', '눈(흰색)' 주사위는 같은 성격의 주사위로 비구름 비율이 높냐,
눈구름 비율이 높냐의 차이만 있습니다. (둘 다 비, 눈 눈금이 존재)

첫번째. 날씨가 얼마나 추운가?
두번째. 비나 눈이 얼마나 내리는가?
세번째. 야생동물이 우리를 습격했는가?

첫번째는'비' '눈' 주사위에서 '눈 구름'의 갯수를 다 더합니다.
그래서 나온 눈구름 갯수만큼 나무를 무조건 버려야 됩니다.
춥기때문에 땔감 용으로 쓰는 겁니다.
이때는 지붕레벨하고 비교하지 않습니다.
만약 버리지 못한 나무가 발생했다면 못 버린 수 만큼 플레이어 모두 상처를 받게 됩니다.

두번째는 '비', '눈' 주사위의 비구름, 눈구름 상관없이 구름 갯수 전부를 더한 후,
현재 지붕 레벨과 비교를 합니다.
그래서 지붕레벨이 구름 갯수와 같거나 높으며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고, 낮다면
낮은 차이 하나당 나무 1개, 음식 1개를 버려야 합니다.
2 차이가 났다면 나무 2개, 음식 2개를 버려야겠죠.
만약, 나무나 음식 중 한개라도 못 버렸다면 못 버린 갯수 만큼 플레이어 모두 상처를
받게 됩니다.

세번째는 빨간색 주사위(야생동물) 눈금을 체크합니다.
눈금에 따라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고, 음식 1개를 버릴 수도 있고
울타리 레벨 1이 줄어들 수도 있으며 공격력 3짜리 야생동물의 습격을 받아 싸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음식 1개를 버리지 못하거나 울타리 레벨이 0이라 1을 깎을 수 없으면
플레이어 모두 상처 1씩 받습니다.
공격력 3짜리 야생동물과의 싸움에서 무기레벨이 3보다 낮아서 졌을 경우 낮은 차이만큼
플레이어 모두 상처를 받습니다.

날씨페이즈 전에 이벤트에 의해 비구름 토큰이나 눈구름토큰 혹은 스톰토큰을 받게 된
경우도 종종 있는데, 비와 눈구름 토큰들은 날씨페이즈 때 굴린 주사위 결과에 더하면
되고, 스톰토큰은 울타리의 레벨를 1 줄임으로써 처리됩니다.
이 때도 울타리 레벨이 0이었으면 플레이어 모두 상처 1씩 받습니다.

참고로, 다음 라운드 때 사용하려고, 나무를 아끼기 위해 나무를 버리는 대신 일부러 상처를
받는 행위는 할 수 없습니다.

17. Healing(체력회복) 관련
- 힐링은 Rest액션, 토큰사용, 카드사용 그리고 요리사 기술 사용에 의해 가능합니다.
그런데 각각의 적용 시기가 조금씩 달라서 정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토큰이나 아이템 카드(Pot)를 이용한 힐링은 나이트페이즈 때만 가능합니다.
Rest액션은 액션 때 바로 하는 것이고, 요리사 기술은 아무 때나 가능합니다.(15번 참고)
Pot이나 요리사 기술은 라운드 당 한번이고 Pot같은 경우 음식 1개를 버리고 힐링을
아무나 한번 해주는 건데 음식을 2개 버린다고 힐링을 두번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요리사 기술도 마찬가지로 음식 하나 버리고 힐링을 두번 해주는 것인데, 음식을 2개
버린다고 힐링을 4번 해주지는 않습니다.

18. 시나리오2에서 안개에 의한 상처
- 시나리오2에서 더 이상 안개를 놓을 자리(장소, 타일)가 없을 때는 상처를 받습니다.
북마커 이벤트에 의한 상처는 플레이어 전체가 받습니다.
타일탐험에 의한 상처는 따로 언급된 것은 없으나 개인 액션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 룰처럼 그 액션을 한 플레이어가 혼자 받습니다.

19. 상처받는 사람 기준
- 상처를 받는 사람을 정하는 기준이 나온게 있어서 올립니다.

Action Phase: always only the acting player

Morale Phase: only the First Player

Event Phase: A fight will only injure the First Player, every Unfulfilled Demand will hurt all players.

Weather/Night Phase: Unfulfilled Demands hurt all Players. Additionally, if the weapon level is not high enough
to fight the Beast die, all players receive the difference in wounds...

사냥 액션 때 상처를 받는 사람은 사냥을 한 그 플레이어만 받습니다.
그래서 사냥 액션 때 무기레벨을 내리지 못해 받는 상처도 그 플레이어 혼자만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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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고 답하기에서 파리의걸인님께서 좋은 질문들을 많이 하셔서 허락하에 이 글에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허락해주신 파리의걸인님 고맙습니다.

1. 사기가 -3이 최하인데 -3에 위치하고 있을 때 사기가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하면 체력이 깎이나요?
- 1. Rule에 보면 Moral이 최대나 최소에 있을 때는 늘리거나 줄여야 할 상황이 와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체력이 깍이지 않습니다.
Page 13, additional rules,unfulfilled demand : "If you have to increase/decrease Morale and
it’s already on the highest/lowest level, nothing happens".

2. 인벤션 카드 중 모닥불은 밤 단계동안 음식하나를 소비해서 체력2를 회복하는 것인데 한 플레이어만
사용가능한가요?
아니면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수행해도 되나요?

- 한 사람한테 회복 2를 다 줄 수도 있고 2명 한테 각각 회복 1을 나눠 줄 수도 있습니다.
Fireplace – Allows you to heal: during the Night phase you can discard 1 food to heal 2 Wounds
(you can heal 2 wounds from 1 player or 1 wound from 2 different players)

3. 이벤트 덱에 모험카드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모험카드의 뒷면과 이벤트 카드의 뒷면이 다르므로
이벤트 단계일 때 모험카드가 나오는지 이벤트 카드가 나오는지 알 수 있는데...
원래 이런건가요? 어차피 맨 위 카드를 뽑으니 관계는 없을 듯 하지만...

- 섞었는데 그렇게 되었다면 그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섞을 때의 공정성을 위해, 주사위 하나를 준비해서 굴린 다음 나온 숫자대로 이벤트카드와
모험카드를 섞습니다. 그리고 모함카드가 위에 있다면 그 카드를 먼저 해결하고 나서, 또 아래에 있는 이벤트 카드를
뽑아서 해결해야되는 거 잊지마세요.

4. 이벤트 카드 중 세장의 카드는 뒷면의 색상이 약간 다른데 이 카드들은 시나리오 시작 시 사용하는 카드인가요?
(예로 시나리오1의 음식상자의 경우 다른 이벤트 카드와 다른 색인데 시나리오1에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다른 시나리오를 봐도 음식상자 외 다른 두 장의 카드는 언제 쓰는지는 안나온 듯 합니다.

- 시작 시, 아무거나 선택해서 Threat Action field에 놓으면 되는 랜덤 카드들입니다. 기본은 음식잔해 카드를 놓는데,
익숙해지면 다른 카드들도 사용해 보세요. 게임흐름이 은근히 다르게 흘러갑니다.

5. 미스테리 카드 사용법이 궁금합니다. 미스테리 카드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공룡머리, 이빨 같은 모양,
보물상자 모양) 발견토큰 중 보물상자 토큰이 나왔다면 미스테리 카드 중 보물상자 카드가 나올 때까지
계속 뽑는 건가요?
아니면 미스테리 카드를 종류별로 분류해놓고 세가지로 분류해 놓고 적합한 카드를 뽑는 건가요?

- 미스테리카드들은 분류하지 않고 더미로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보물상자가 나올 때까지 계속 드로우 하시면 됩니다. 드로우된 다른 종류의 카드들은 버려진 카드로 취급합니다.

6. 사냥을 하다보면 무기레벨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기 레벨을 더이상 감소 못할 경우 패널티를 받나요?
- 일반적으로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어떠한 행동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 만큼의 상처를 받습니다.
그래서 감소시키지 못한 만큼 상처를 받습니다.

7. 발견토큰을 다 사용하면 다시 섞어서 사용하나요? 아니면 더이상 뽑지 못하나요?
- 다 사용하면 더 이상 뽑지 못합니다.

8. 액션 단계가 끝나면 발견 토큰을 사용가능한 칸으로 옮기는데 이 발견토큰은 보관해 두었다가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면 사용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는 바로 사용해야 하나요?
예로 음식2개짜리 토큰일 경우 썩는걸 방지하기 위해 다음 단계에 사용한다던가.... 하는 등의 경우입니다.

- 원할 때 사용하면 되지만 나무와 음식 토큰은 일반 나무와 음식으로 취급합니다.
그래서 음식토큰같은 경우 사용하지 않으면 밤단계 때 썩게 됩니다.
나무와 음식 토큰은 바로 나무와 음식으로 교환해서 사용하시는게 편합니다.

9. 발견토큰 중 울타리+1의 경우 울타리를 짓지 않았아도 사용가능한가요?
-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울타리를 짓는 행위가 레벨을 하나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울타리+1 토큰도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울타리가 없어도 토큰으로 레벨을 하나 올렸습니다. 대신 Shelter는 이미 지어져 있어야 하겠죠.

10. 이벤트 단계에서 ? 카드가 나오면 해당하는 모험카드덱에 ? 토큰을 배치하는 것으로 아는데
이 토큰이 배치된 후에 어떻게 하는건가요?

- 해당 액션을 할 때 Pawn1개를 쓰던 2개를 쓰던 주사위를 굴리던 안 굴리던 상관없이 저 토큰이 놓여져 있다면
해당되는 맨 위 모험카드 1장을 무조건 처리해야 합니다.
대신 주사위를 굴려서 ? 도 나왔다고 모험카드 2개를 처리하지는 않습니다. (이건 그나마 다행인 셈이죠.)
그리고 나서 저 토큰은 버려집니다.
또한, 저 토큰이 치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또 저 토큰을 놓아야되는 상황이 발생해도 또 토큰을 놓고나 하지 않습니다.
(놓을 여분의 토큰도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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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18)

  • 부르심2013-08-20 09:35:40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 개그바2013-08-20 09:51:23
    부르심님~~~
    특히 저 12번 내용은 현재 지맨버전 룰이 잘못된거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 접접2013-08-20 10:11:38
    질문할게요
    모랄페이즈? 때 칸이동을 해서 -1 +2 이런식으로 이동을 해서 결정 토큰을 얻거나 잃는데 그때 결정토큰이 없으면 체력이 깍이는건가요?

    또 그렇게 이동한 마커는 다음라운드에도 적용이 되나요
  • 개그바2013-08-20 10:53:35
    역전의조커// 모럴페이즈때는 1인플이 아닌 이상, 모럴레벨이 변동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라운드 맨 처음 이벤트 페이즈나 액션페이즈 때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변할 뿐입니다.

    우선, 못 버린 결정토큰만큼 체력이 깎입니다.
    그리고 선플레이어만 체력이 깎입니다.

    이번 라운드 때 모럴레벨이 변동되지 않는 한, 말씀하신 것 처럼 모럴상태는
    다음 라운드 시작 시 같은 레벨로 시작됩니다.

    룰북 뒷쪽에 보시면 알겠지만 Unfulfill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게임에서는 어떤 이벤트에 대해 만족시키지 못했다면
    상처를 받는 것으로 대체됩니다.
  • 림림2013-08-20 11:32:44
    아직 매뉴얼보기 전인데 도움이 될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외눈박이2013-08-20 11:59:54
    오오! 감사합니다! 개그바님 짱짱맨
  • 접접2013-08-23 10:48:02
    날씨페이즈 페널티를 잘 이해 못하겠어요
    ㅜ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 개그바2013-08-23 14:33:56
    역전의조커// 날씨페이즈는 답글이 길어서 위에 16번으로 추가했습니다.
  • 접접2013-08-23 14:51:40
    오오 개그바님 감사합니다 눈주사위때 그냥 나무 하나만 버렸는데 어쩐지 쉽다했어요 ㅎㅎ
  • 접접2013-09-02 09:51:19
    몇가지 질문 더 드릴게요 ㅜ
    1.디스커버리토큰의 사용시기(항아리모양토큰은 밤에만 사용 가능한지 다른토큰들도 사용가능한 시기가 정해져있는지)

    2.사냥시 비스트스트렝스<웨폰레벨 일 경우에만 자원을 받는지

    3.케릭터 인벤션(ex.지름길 덫)은 만들때 2결정토큰을 얻는건지 아니면 만들때 2결정 토큰으로 만드는건지 또 인벤션카드에 조건이 로프가 있어야한다면 로프가 있어야만 만들수 있는지

    4.인벤션 카드 사용시 라운드중 어떠한 단계에서 사용하는지

    5.룰북에 타일에 있는 쉘터와 빌딩한 쉘터는 다르다 라고 되어있는데 어떤점이 다른지 또 타일에 있는 쉘터에도 palsade와 roop를 건설할수 있는지

    6.엑스트라폰은 제한 없이 계속 사용가능한지

    7.인벤션카드중 폭풍 예보기는 어떻게 사용하는건지

    8.케릭터 고유스킬은 라운드중 어떤 단계에서든 사용가능한지
  • 접접2013-09-02 09:51:53
    도움을 기다립니다 ㅜ_ㅜ 나무 4줄 이상을 진행을 못하고 있어요 흙흙
  • 개그바2013-09-02 14:15:37
    물론 당연히 하셨겠지만 룰북을 한번 더 정독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대부분 룰북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들이네요..

    Q1. 디스커버리토큰의 사용시기(항아리모양토큰은 밤에만 사용 가능한지 다른토큰들도 사용가능한 시기가 정해져있는지)
    A. - 저도 이 부분에서는 아직 확실한 답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15번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카드 드로우에 의한
    이벤트 발생 때는 현 상태에서 즉시 처리하는 것이라 캐릭터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스커버리
    토큰들도 이벤트 발생 시에는 사용할 수가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물론 룰북에는 'any time' 이기는 합니다.)
    그때를 제외하고는 어느 때나 원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힐링 관련 토큰이나, 기술은 나이트 페이즈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룰북에 나이트페이즈 부분에 명시됨)

    Q2.사냥시 비스트스트렝스<웨폰레벨 일 경우에만 자원을 받는지
    A. - 무기레벨이 비스트 체력과 같거나 높으면 사냥성공입니다. 비스트스트렝스 <, = 웨폰레벨

    Q3.케릭터 인벤션(ex.지름길 덫)은 만들때 2결정토큰을 얻는건지 아니면 만들때 2결정 토큰으로 만드는건지
    또 인벤션카드에 조건이 로프가 있어야한다면 로프가 있어야만 만들수 있는지
    A. - 캐릭터인벤션카드는 일반 인벤션카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처리하는 방법도 똑같습니다.
    로프가 필요하다면 사전에 로프 아이템이 있어야겠죠.
    차이가 있다면 일반 인벤션카드는 공동으로 같이 해결하는 거고 캐릭터인벤션카드는 그 카드 소유자만 해결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결정토큰 2개는 그 캐릭터인텐션카드를 완성했을 때 얻는 보상입니다.

    Q4.인벤션 카드 사용시 라운드중 어떠한 단계에서 사용하는지
    A. - 인벤션 카드는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템으로 만들어지기 전 단계의 카드일 뿐입니다.
    혹시 아이템 카드의 사용 시기를 묻는 것 이라면, 아이템카드는 또 다른 아이템카드를 얻거나 어떤 이벤트 때의
    필요조건의 역할로만 사용되는 것이라 특별한 사용 시기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몇몇 카드들은 처음 아이템 카드로 만들어질 때 즉시 '한번'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Q5.룰북에 타일에 있는 쉘터와 빌딩한 쉘터는 다르다 라고 되어있는데 어떤점이 다른지 또 타일에 있는 쉘터에도
    palsade와 roop를 건설할수 있는지
    A. - 타일에 있는 쉘터에도 지붕과 울타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타일에 있는 자연쉘터와 인공으로 지은 인공쉘터의 차이점은 나이트페이즈 때 캠프 이동 시 나타납니다.
    캠프 이동 시, 인공쉘트에 지은 지붕과 울타리는 반올림으로 레벨을 줄여서 가지고 가는데, 자연쉘터는 지붕과
    울타리를 전부 다 버리고 가야합니다. 즉, 레벨을 전부 0으로 줄여야 합니다.

    Q6.엑스트라폰은 제한 없이 계속 사용가능한지
    A. - 디스커버리 토큰이나 캐릭터 스킬에 의해 얻은 엑스트라폰은 일회용이고, 아이템카드에서 얻은 엑스트라폰은
    계속 사용 가능합니다.

    Q7.인벤션카드중 폭풍 예보기는 어떻게 사용하는건지
    A. - 현재 게임을 열어볼 수가 없어서 어떤 카드이지 정확히 알 수는 없는데, 혹시 스타트 아이템에 있는 건가요?
    만약 그거라면 라운드 시작 시 날씨 주사위들을 먼저 굴리고 놔두었다가 날씨 페이즈가 되면 아까 굴린 주사위
    값으로 날씨페이즈를 처리하면 됩니다. 이번 라운드의 날씨가 어떠할지 미리 알고 음식을 더 얻던가 나무를
    더 얻던가 해서 날씨 페이즈를 대비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추후에 다시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Q8.케릭터 고유스킬은 라운드중 어떤 단계에서든 사용가능한지
    A. - 15번 설명 참고
  • 접접2013-09-02 14:15:43
    7번질문은 개그바님이 우문에 현답을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ㅎ;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궁금했거든요 날씨주사위를 미리 굴려 대비를 하는거였군요 ㅎ
  • 접접2013-09-02 14:17:55
    답변 감사드립니다!

    룰북은 정독하고 매번 플레이시 막힐때도 읽어보는 편이지만 아무래도 모국어가 아닌지라 이헤력이 많이 부족하네요 ㅜㅜ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 접접2013-09-10 09:17:58
    시나리오2 저주받은섬에서 안개가 가려지면 섬타일의 지형모양을 가리고 탐험되지 않은것으로 간주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긱 포럼을 보니 인벤션카드를 만들때(ex.삽:해변) 필요한 지형만 발견 못한것으로 간주하고 채집이나 발견토큰은 획득한다는 의견이 있던데 이게 맞는지, 안개큐브를 더이상 놓을 수 없다면 북미에선 상처를 하나씩 받는데 독일에선 받지않는다고 하는데 어떤게 맞는지 궁금합니다ㅜ
  • 개그바2013-09-10 10:52:34
    11번에 Unexplored 관련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상처를 받느냐 안 받느냐는 아직 확실하게 결정된게 없습니다.
    북미판이나 독일판을 본 적은 없어서 모르겠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초판 버전에서는, 시나리오2에서 안개관련 상처를 언급한 내용은 없습니다.
    저런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기본 룰 중에 Unfulfilled Demand 관련 내용 때문인데,
    기본적으로 어떤 이벤트를 처리하지 못했을 때 상처를 받는 것으로 대체합니다.
    그래서 안개를 더 이상 놓지 못하면 상처를 받는다라고 한 것 같습니다.

    아직 디자이너의 공식적인 답변이 없어서 무엇이 맞다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디자이너도 플레이할 때 룰하고 다르게 적용했다고 하니..ㅎㅎ

    저는 상처를 받지 않는 쪽으로 적용합니다.
    보통 Unfulfilled Demand 적용은 어떠한 이벤트에 즉각 내가 맞서서 대항하지
    못했을 때 상처를 받는 것인데 저 안개상황은 내가 즉시 대항해야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아일랜드에 안개가 자연스럽게 생기는 그 라운드에 환경조건일 뿐이므로
    이미 그 아일랜드에 안개가 다 찬 상태에서는 더 이상 안개가 생기지 않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봅니다.

    만약 상처를 받는 것으로 적용한다면 혼자 받는 경우와 전체가 다 받는 경우도
    따져봐야 될 것입니다.
    Book 이벤트에 의한 상처와 타일탐험에 의한 상처..........

    하루 빨리 디자이너의 공식 답변이 있었으면 좋겠어요..'Anytime' 관련해서도..
  • 개그바2013-09-10 17:04:45
    안개에 의한 상처에 관련해서 디자이너의 공식 답변을 찾았습니다.
    상처를 받는 것으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Q. If you have to place a Fog marker, but can't, does this mean you take damage?

    A. Book Icon - you have to place 2 Fog markers, each one on a different unexplored space or a tile
    - it's up to you where you put it. If you can't place any more Fog markers, each player gets one
    Wound.
  • 접접2013-09-10 19:05:31
    오!!!!
    더 어려워지겠네요;
    매번 감사합니다
    포럼 뒤져도 못찾았었는데 개그바님 서칭능력은 구글같네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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