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dice 로고

메뉴보기
메뉴보기

자료실

리스트 타입 썸네일 타입 갤러리 타입
게시판 View Type01

브래스 50회 이상 플레이 후의 25 가지 팁

minorityb2013-10-12 05:36:29

추천0

조회수5671

이 글은 보드게임긱에 10년 2월 10일에 올라온, thumbs up 102개를 기록중인 미국유저 David F 라는 분께서 쓰신 글을 허락없이 무단으로 퍼와서, 무단으로 번역한 글입니다.(심지어는 제 임의의 편집도 있습니다.)문제시 될 경우에 삭제하겠습니다.

-------------------------------------------------------------------------------------------------------------

난 브래스를 50회이상 플레이해왔으며, 이중 두번만이 오프라인 플레이었다. 초창기의 멍청한 플레이 후에, 나는 현재 제대로 플레이중이며, 4인플에서 보통 40%-40%-20%-0%의 승률을 기록중이다. 전문가가 된것은 아니지만, 나는 몇몇 통찰을 갖게 되었고, 공유할 팁이 생겼다. 그리고 내 전략/의견에 동의하는지에대한 여부가 알고싶었다. 나는 혼자서 타인과의 논의도 없이 이 게임을 탐색해왔고, 알아내었다.

만일 브래스에 막 입문한 플레이어라면, 이 글을 읽을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게임의 즐거움의 관점에서, 특히 브래스와같은 게임에서, 기본적인 전략은 스스로 알아내는것이 좋아보인다. 이 글은 중급의 플레이어들중에서, 좀 더 실력을 증진시키고싶은 플레이어들을 위해 쓰여졌다.

따로 언급이 없는 한, 이 팁들은 모두 4인게임을 기준으로 쓰여졌다.

운하 시대

1. 당신은 운하시대에 거의 승리를 보장할 수 없을것이나, 명백히 승리에서 벗어날 가능성은 농후하다! 레벨2 이상의 산업건물들은 운하시대에 건설시 점수를 두번 획득한다는 사실로 볼 때, 운하시대의 그 어떤 비효율적인 실수는 2배로 확대됨을 알 수 있다. 당신은 오직 운하시대에서 강력하게 플레이 하여야만 승리의 기회를 얻는다.

2. 1레벨 산업건물을 "0.25 Wallaces"로 측정하면, 2레벨 산업건물은 "0.5 Wallaces", 3레벨 산업건물은 "1 Wallaces", 그리고 4레벨 산업건물은 "1.5 Wallaces"로 환산되며, 4인 플레이에서의 나의 개인적 의견으로는, "3.75 Wallaces" 가치의 산업건물을 운하시대가 종료될때까지 짓는것이 중요해 보인다. 이는 물론 상대 플레이어들의 실력이나, 3인 플레이 등의 상황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나, 나는 이 기준이 내게 주요하게 작용했었다. 이 기준은 또한 초보 플레이어들이 벤치마킹하기에도 적합한 기준이며, 결국 그들은 1레벨 산업건물을 짓거나 리버풀에서 조선소를 짓는 행동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 평가에 동의하는가? 3인 플레이 시에도 벤치마킹 할 수 있는가? 나는 3인플시에는 적용해본적이 아직 없는데, 그 이유는 점수의 편차가 심하게 커질 잠재력이 워낙 컸기 때문이다.

3. 이와 관련된 사안으로, 1레벨 산업건물을 오직 1-2개만 건설한다. 당신은 아마 1레벨 산업건물이 초기 수익에 있어서 필요할것이나, 1-2개보다 더 짓는것은 돈과 액션의 잘못된 분배이며, 이들은 높은 레벨의 산업건물을 짓는것이 2번 점수를 먹는 등 더 좋다. 나는 오직 하나의, 만일 상황이 너무 좋을경우에만 두개의 1레벨 산업건물을 건설한다. 오직 1-2개의 석탄광산, 제철소, 그리고 면직물 공장에 한한다. 1레벨 석탄광산은 만일 당신이 제철소를 건설하고 싶다면 중요할 수 있다. 1레벨 제철소는 일시적 수익 부스터로써는 매우 훌륭하나, 여전히 2레벨 제철소를 짓는것이 비용-효율면에서 훨씬 좋다. 난 1레벨 면직물 공장의 경우, 오직 첫 2-3턴에 즉시 뒤집어서 초반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경우에만 짓는다(이는 타 플레이어가 조심성없이 연결가능한 항구나 링크를 연결해줄 경우이다). 1레벨 항구나 조선소는 거의 대부분 짓지않는다.

4. 3.75 Wallaces를 넘기기 위해서, 당신는 develop을 일찍, 그리고 자주 시행하여야한다. 만약 당신이 첫 라운드의 턴 오더상 첫번째거나 두번째라면, 당신은 반드시 항상 Develop을 첫 액션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당신은 철의 가격이 겨우 0-2$에 불과할 경우에 Develop을 수행하여야만 하며, $3-$3 Develop도 초반의 수익을 형성하기위해 수행할 필요가 있을것이며, $4-$4 Develop은 항상 적의 제철소를 당신의 제철소로 덮어짓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간단히 말하여, 운하시대에 Develop은 매우 종종 당신에게 가장 주요한 액션이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철도시대에, 조선소를 제외한 나머지 산업건물에서, 한번이상의 Develop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면, 당신은 아마 끝장났다.

5. 가능한한 운하를 적게 지어라. 이는 내가 보기에 놀랍도록 교정하는데에 오래걸리는 초보적 실수이다. 이는 아마 경험이 부족한 플레이어들의 단순하고 직감적인 '승리와 연결된 넓은 교역망'(카탄과 같은)의 개념 동일시에 기인한다. 그러나 박스 커버를 다시 보자. 이 남자는 단지 기차를 손에 들고 행복해한다. 이 게임의 포인트는 운하가 아닌, 철도를 짓는것이다. 몇몇 유명한 철도 회사를 떠올려보라. 그다음 운하회사의 이름을 단 하나라도 대 보아라. 자... 감이 왔는가? 당신의 라이벌이 하고 싶어하는것, 당신의 면직물을 팔아주기위해 항구와 면직물 공장을 운하로 연결해주려는 상상을 해보아라. 운하를 건설하는것은 액션의 낭비인데, 이는 보통 2-4점밖에 안되기 때문이다(반면에, 3레벨 면직물공장은 당신에게 총 18점을 준다.). 난 오직 내 카드가 너무 제한적이거나, 제철소를 짓기 위해서만 운하를 짓는다. 산업건물을 지어라, 운하 말고.

6. 이때문에, 지역카드는 산업카드보다 더 중요하다(운하시대에서). 당신이 산업카드로 산업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운하로 연결을 해야한다; 지역카드로 산업건물을 짓는것에는 운하건설이 필요없을것이다.

7. 운하시대에 수 회의 Develop을 수행함에 있어서, 제철소 건설과 Develop의 병행은(어떤 순서이건) 매우 강력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운하시대에 턴오더상 네번째에 오는것을 노리기도 하는데, 4회의 연속된 행동/콤보를 위해서이다. 만일 당신이 3인플 게임 첫 라운드에서 마지막 턴오더를 가졌고 다른 두 플레이어가 Develop을 했다면, 당신은 석탄광산을 지을수도 있는데, 이경우에 2라운드가 돌아왔을때, 제철소-Develop콤보를 통하여 초반의 현금과 수익을 확보하며, 게임의 초반에 매우 유리한 고지를 형성할 수 있다.

8. 초반의 2레벨 석탄광산은 7수익때문에 매우 강력하나, 위험부담이 크다. 게임의 초반에는 너무 비싼 $7가 소요되는데, 초반에 석탄을 다 팔고 이를 뒤집지 못하면, 이는 거대한 낭비/손실이 된다. 그리고 이를 빨리 뒤집는것은 또한 매우 어려운데, 왜냐하면 이를 위해서 당신은 2레벨과 3레벨 면직물 공장을 지어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른 플레이어들은 당신의 석탄광산을 뒤집는것을 도우려하지 않을것이며, 심지어 그들 자신의 석탄광산을 지어버려서 당신의 석탄광산을 완전히 쓸모없게 만들어 버릴수도 있다(누군가 Manchester에 석탄광산을 지어버린다면, Warrington & Runcorn의 석탄광산은 몹시 곤란한 상황에 놓일것이며, Rochdale과 Oldham역시 마찬가지이다). 당신은 아마 스스로 세개의 석탄큐브를 소모해야만 할 것이다. 게다가, 나는 거의 항상 내 자신의 2레벨 석탄광산을(그어떤 석탄도 석탄수요트랙에 팔지 못하는) 제철소 칸이 비어있는 도시에 지었다. 당신의 적에게 제철소-Develop콤보는 놓지기에는 너무 매력적이며, 그래서 당신의 2레벨 석탄광산에 놓인 하나의 석탄은 당신의 빠른 7수익 확보에 도움을 주기위해 적의 손에의해 제거될 것이다.

9. 1레벨 조선소를 짓지 마라. 이는 비용이 2레벨 면직물공장보다 많이들며 단지 1-2액션이 덜 소모될 뿐이나(이는 비용의 측면에서 낭비이다), 면직물 공장은 2 높은 수익을 제공한다. 또한 당신이 만약 1레벨 조선소를 건설한다면, 당신은 철도시대에 다른 플레이어들에 의해, 혹은 나쁜 카드운에 의해 쉽게 막히는 전략을 수행중인 것이다. 나는 1레벨 조선소 전략으로 승리한적이 있으나, 그때는 1) 면직물공장과 이를 팔 항구와 관련된 카드가 들어오지 않았고, 2) 면직물 공장을 지을 수 없었기에, 나의 석탄광산을 뒤집기 위해 조선소를 지어야 했으며, 3) Ellesmere과 Lancaster 항구카드를 갖고있었으며, 4) 철도시대에 내게 필요했던 조선소 카드를 뽑았기 대문이었다. 1레벨 조선소는 만일 당신이 레벨2 항구를 Ellesemere 항구에, 그리고 Lancaster에 지었을 때, 그리고 당신이 2레벨 면직물공장을 어쨌건 지을 수 없을때만 건설하라. 그렇지 않으면, 조선소는 포기해라.

24. (random user로 부터): 운하시대의 종반에 이르러, 만일 당신이 더 높은 산업건물을 짓거나 뒤집을 수 없게되어 점수를 두번 받을 수 없게되면, 석탄광산을 짓고(물론 1레벨 석탄광산이 아니여야한다.) 대출을 받아라. 석탄광산은 아마 철도시대 첫 라운드에 뒤집힐 것이며, 이는 대출로인해 낮아진 당신의 수익트랙을 다시 높여줄 것이다.

철도 시대

10. 철도를 일찍 지어라. 이는 단지 철도가 액션 효율적인 점수확보 수단일 뿐 아니라(초반에는 1액션에 10-13점을 확보할 수 있다), 당신 개인의 건설루트를 확장시키기 위해서이다. 만일 Bolton-Manchester 연결로 7점을 확보하거나, 혹은 Bury-Rochdale 연결을 통해 5점을 확보하는것중 하나를 결정해야 한다면, 그러나 Bolton과 Manchester가 이미 당신의 개인적인 건설루트에 포함되었으나 Bury는 그렇지 않다면,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당신의 북부로 향하는 건설루트 차단을 위협하는 상황이라면, 당신은 매번 후자를 선택하여야 한다. 건설 부지는 철도시대의 5-6라운드가 되면 거의 다 찰것이며, 당신의 4레벨 면직물공장을 자리가 부족하여 짓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그누구도 당신에게 연민조차 느끼지 않을것이다. 게임의 마지막 라운드에는 철도를 지을 공간조차 부족해질 것이다. 당신의 개인적인 건설루트를 초반에 게임보드의 모든 방향으로 확장시켜라 (당신이 집중하지않는 산업과 관련된 지역에는 집중을 덜해도 된다). 이는 베테랑 유저들 조차도 곤란을 겪는 사안이다(1-2점수를 위해 건설루트를 포기하는 경우)

11. 산업카드가 지역카드보다 더 중요하다 (철도시대에서). 당신은 이제 한 도시에 2개 이상의 산업건물을 건설할 수 있으며, 이는 당신 개인의 건설루트를 확장시켜준다. 지역카드들도 여전히 중요하다. 만일 당신이 Oldham 지역카드를 가졌다면, 당신은 Oldham보다는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는것에 더 집중해야한다.

12. 석탄광산은 철도시대의 운하와 같은 존재이다. 물론 이것이 절대 석탄광산을 짓지 말라는 의미는 아니나(운하시대에도 운하를 짓긴 해야한다), 당신은 석탄광산을 최소한으로 짓도록 노력해야한다. 2레벨 석탄광산이 5라운드까지 다 빠져나가도록 만들어야하는데, 왜냐하면 당신은 곧 타인의 석탄광산을 덮어 지어야하기 때문이다.

13. 2레벨 산업건물을 절대 짓지말라. 조선소는 예외이다. 석탄광산은 오직 5라운드 전에 지어질 경우에만 예외이다. 산업건물은 최소 3레벨을 건설하고, 나머지 액션은 모두 철도를 짓는데 써라.

14. 당신이 조선소를 짓거나 제철소를 덮어짓지 않는이상, Develop을 하지 마라. 간단하게 말해서, 너무 늦었다. Develop은 운하시대에 매우 주요한데, 왜냐하면 당신의 1레벨 면직물공장이 3점인 반면, 당신의 2레벨 면직물공장은 10점이고, 3레벨 면직물공장은 18점이기 때문이다. 철도시대에는, 레벨3 항구에서 레벨4항구까지 업그레이드에 단지 3점이 추가될 뿐이다.(6점에서 9점으로) 그래서 당신이 지을수있는 산업시설을 그냥 짓는것이 거의 항상 점수상으로 이득이다. Develop은 액션낭비에 불과하다.

15. 만일 당신의 산업시설중 레벨3에 도달한것이 아직 아무것도 없다면, 당신은 아마 철도, 석탄광산, 조선소나 때늦은(철/철)+제철소 덮어짓는 액션 등을 통해서 근근히 버텨나가야만 할 것이다.

16. 가능하다면, 조선소를 차단시켜라. Lancaster 나 Ellesmere Port에 건설루트를 확보하라. 만일 당신이 Lancaster에 산업기반을 갖추고 있다면, Lancaster-Preston 연결을 막아라; 만일 당신이 Ellesmere Port를 확보했다면, Warrington & Runcorn과 연결시켜라. 결국 당신이 조선소를 건설하지 않기로 했더라도, 당신은 누군가 조선소를 지으려는 시도를 막은것이다. 물론 Liverpool은 차단이 불가능하다.

17. 조선소지역에 대한 차단없이 조선소를 지으려는 전략은 상당히 위험하나, 당신은 가끔 턴오더 첫번째를 잡음으로써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당신은 세군데의 조선소지역을 우선 확보해야한다.(아니면 적어도 한개는 확보를 해야한다) 당신이 2레벨 조선소로 Develop시킨 뒤에, 턴오더상으로 뒷쪽으로 밀려야하는데, 당신이 턴오더상 앞으로 오게되면, 당신은 Develop-조선소 연속액션을 통해, 조선소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내줘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이 다음라운드 턴오더상 앞으로 나오게 되었다면, 절대 제철소를 짓지 말고, 철수요트랙을 비워진채로 유지시키려 노력하거나, 혹은 두번 연속 대출을 받거나 기타 다른 액션을 통해 다음 라운드의 턴오더를 일찍 잡도록 노력해라. 만일 당신이 철도건설+조선소건설을 당신의 마지막턴에 계획중이라면, 당신은 최소 $45를 확보해야한다. 이는 철도 하나+조선소건설의 최악의 시나리오의 대비이다. 당신은 승리를 위해 다른 산업으로 빠져도 되는데, 다른 플레이어들은 아마 당신에게 $45가 확보되지 않았을 시에, 18점을 주지 않기위해 노력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45확보가 안되어있다면, 플랜B를 수립하라.

18. 대출을 받기위한 마지막 라운드에서, 충분한 현금을 확보하라. 이번이 최후의 승점러쉬를 위한 마지막 현금충전의 기회이다. 당신의 이전 수익-대출 현황에 따라($2-$10+), $95에서 $60정도는 반드시 확보가 되어야한다. 만일 당신이 2개의 조선소를 마지막 4라운드동안 지을 계획을 갖고있다면, 당신은 $100을 넘게 확보해야만 할 것이다.

19. 제철소 덮어짓기는 이 게임의 가장 공격적인 행동이다. 매턴 남들의 순서가 될때마다, 당신은 누가 우승할지, 어디에 레벨2나 레벨3 제철소가 건설되었는지를 생각해야하며, 해당 장소카드나 제철소 카드를 준비해두고, 심지어 해당 지역이 가득 찼더라도 절대 이 카드들을 버리지 마라. 난 나의 4레벨 제철소를 마지막 2라운드동안에 덮어짓기에 성공해서, 승리의 기적을 일으킨적이 있다. 당신은 석탄광산에 대해서도 똑같이 할 수 있다; 이들은 게임이 끝날때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25. 철도시대에 중요한 점수 측량법은 액션당 점수이다. 모두 같은 숫자의 액션을 갖기에, 액션당 점수를 높게 받는사람이 누구라도 승리한다. 대출을 받거나 Develop하는것은 액션당 점수가 0이다. 현금&수익도 크게 중요하지 않다. 매 액션 철도를 지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점수를 기준으로 삼아라. 철도시대 초기에, 2철도놓기는 10-12점수/액션이나, 철도시대 후기에는 6-8점수/액션에 불과하다. 이와 같거나/넘도록 노력하고, 만일 당신이 그럴수 없다면 당신이 받는 수익으로 상황을 반전시켜라. 2회 Develop + 조선소는 6점/액션이다. 2회 Develop + 조선소 2개 건설은 9점/액션이다. 이들은 후반에 매우 강력하다. 4레벨 면직물공장을 짓고 뒤집는것은 6점/액션이다; 2개의 4레벨 면직물공장을 뒤집기전에 지어뒀다면, 뒤집는것에 8점/액션이 확보될 것이다. 승점/액션 측량법은 특히 2회 연속 건설액션을 결정할때, 그 가치를 파악하는것에 특히 주요하게 작용한다.

일반적인 팁

20. 다시 언급하자면, 항상 제철소를 덮어짓는 경우의 수를 관찰하라. 2레벨 제철소를 3레벨 제철소로 덮어짓는것은 12점을 날린다; 3레벨 제철소를 4레벨 제철소로 덮어짓는것은 16점을 날린다; 운하시대에 2레벨 제철소를 3레벨 제철소로 덮어지으면 24점을 날린다!. 턴오더상 마지막에 오게되면 제철소를 덮어짓는것이 쉬워지는데, 그 이유는 4번의 연속된 액션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철도시대에 선호될만한 상황을 관찰하라. 만일 플레이어 X와 플레이어 Y가 모두 제철소를 지을 수 없는경우(1레벨 제철소가 그들손에 남아있거나, 혹은 제철소를 다 지었거나), 플레이어 Z 이후에 당신은 효율적으로 4액션을 설계할 수 있다.

21. 면직물을 건설하자마자 두번째 액션에 팔지 못하는 경우를 항상 주의하라. 수요트랙과 항구는 당신의 턴이 돌아오기전에 비어버릴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면직물공장의 값이 높기때문이다.(이는 곧, 당신이 턴오더상 첫번째에 왔고, 비싼 면직물공장을 지었을경우,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아마도 2턴을 당신이 턴을 잡기전에 더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얼마나 많은 면직물공장이 밖에 있는지, 얼마나 많이 잠재적으로 당신의 다음턴이 오기전에 팔아버릴수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해외시장트랙이 남아있는지를 항상 주시하라.

22. 턴오더를 조절하라. 턴오더상 마지막으로 가는것은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당신은 다음 라운드에대한 통제권을 쥘 수 있는데, 이는 연속 4액션의 가능성을 포함한다. 턴오더상 마지막으로 가는것은 종종 당신이 가장 많은 돈을 썼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도 있는데, 이는 가장 많은 점수를 낸것으로 희망적으로나마 해석할 수 있기 대문이다. 그러나, 턴오더상 첫번째에서 네번째로 밀려나는것은 매우 위험한데, 그 사이에 너무도 많은 변수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조절은 당신의 턴오더를 부드럽게 조절하기 위함일 뿐 아니라, 연속 4액션을 수행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당신의 소비를 최소화하여, 다음 당신의 턴이 돌아오는동안에 당신에게 해가 될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을 차단시켜라. 이는 당신이 턴오더상 첫번째라면 어려울 수 있으나, 여전히 턴오더조절의 가능성은 존재한다. 나는 나의 필요에 의해 턴오더상 2-3-4로 이동하며, 내가 정말 필요할때, 궁극의 액션을 위해서 턴오더상 첫번째로 나오기도 한다. (가령 면직물공장을 짓고 + 모든 나의 면직물공장을 뒤집는) 이러한 행동은 보통 내 계획이 위험하다고 생각될 경우에 취한다. 타이밍을 기다리다가, 오직 승부수를 던지거나, 턴오더상 네번째로 떨어져도 위험하지 않을때만 턴오더상 첫번째로 올라와라.

23. 마지막,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 돈이아닌 액션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당신은 철도시대 마지막 4라운드 동안에만 돈을 더 필요로 할 것이다. 당신은 항상 액션을 더 필요로 한다. 이는 당신의 어떤 액션이 망한액션인지, 혹은 덜 효율적이었는지를 알아채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온라인으로 플레이를 하면서, 나는 클릭 실수에 의해 샐 수 없이 많은 사례들을 만들었고, 그것은 극대화되어 엄청난 승점의 상실로 이어지거나, 혹은 단지 $1가 모자라서 1등할 수 있는 게임을 3등으로 끝내기도 했다. 실수를 하지마라 : 매 액션은 극도로 중요하며, 심지어 해가 없어보이는 대출액션역시 마찬가지이다. 이번턴에 당신이 할 액션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분별력있게 2회 건설액션을 계산해라.

--------------------------------------------------------------------------------------------------

새벽 1시에 시작해서, 새벽 5시에 번역이 끝나다보니, 번역내용이 개판이 되었습니다. 예시의 몇몇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서 빼버리기도 했습니다. 원문을 직접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첨부파일 :
덧글 쓰기
닉네임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내용

덧글 (3)

  • 시민케인2013-10-15 13:06:20
    보드랖 포럼 게시판으로 퍼가도 될까요? ㄷㄷ
  • minorityb2013-10-15 16:57:06
    네 마음대로 하세요;;

    다만 제가 애초에 무단으로 퍼온글이기때문에, 원 저자(David F)에대한 언급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나중에 혹시 문제가 되었을때, 저의 과실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까해서...
  • 슬픈현실2013-11-24 22:41:03
    7번이 잘 이해가 안되네요..

    첫라운드에 먼저 플레이어가 개발을 했으면 각각 2,4 파운드를 썼고
    1렙 광산은 5파운드니까 가장 많은 돈을 소모해서 순서가 뒤가 되지 않나요?
    선이 된다고 해도 운하시대에 같은지역에 건물을 못지으니 제철소-개발은 안되고
    운하-제철소를 해야될거 같은데...
게시판 List Type01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수
공지

<기도하고 일하라> 규칙서 정오표(0)

Divedice
2020-03-12 15:24:01

Divedice 2020.03.12 0 1886
공지

<임페리얼 세틀러: 북방의 제국들> FAQ(0)

Divedice
2020-03-10 09:05:28

Divedice 2020.03.10 1 2539
공지

<아그리콜라 확장: 기술자 덱> 직업 카드 패치 & 규칙 명확화 & 정오표 (20.04.01)(0)

Divedice
2020-02-25 16:12:01

Divedice 2020.02.25 0 3575
공지

<콩코르디아> 정오표 및 구성물 안내(0)

Divedice
2019-12-13 16:18:53

Divedice 2019.12.13 0 6551
공지

<오딘을 위하여 확장: 노르웨이 사람들> FAQ 및 규칙서 정오표(0)

Divedice
2019-10-10 17:19:31

Divedice 2019.10.10 0 9615
6761

  도미니언 인트리그 한글 룰북 있으신분 공유 좀 부탁드립니다~ (1)

행복행복
2014-02-11 23:21:05

행복행복 2014.02.11 0 5750
6760

  좀비사이드 이동과 시야에 대한 룰 문의 (4)

skywarlock
2014-02-07 14:26:03

skywarlock 2014.02.07 0 3887
6759

  다빈치코드를 이용한 흑과백 게임 (1)

하늘아래서별
2014-02-07 11:07:43

하늘아래서별 2014.02.07 0 6625
6758

  딕싯 2인용 룰 제안 (0)

레돈
2014-02-05 00:24:33

레돈 2014.02.05 0 5996
6757

  <피렌체의 제후> 풍경 관련 질문드립니다. (1)

마이키
2014-01-21 22:07:58

마이키 2014.01.21 0 3517
6756

  포세일로 게쉥크트(No Thanks)도 즐기기 (0)

보낸자
2014-01-18 17:37:58

보낸자 2014.01.18 0 5362
6755

  뱅 규칙 질문 ㅠ (4)

jmlee
2014-01-15 11:47:05

jmlee 2014.01.15 0 7375
6754

  뱅 감옥과 다이나마이트에 대하여 (4)

에벤에셀
2014-01-12 14:31:30

에벤에셀 2014.01.12 0 6560
6753

  2인 주사위 보드게임 (2)


2013-12-27 17:04:55

2013.12.27 0 5527
6752

  탈리스만 엔딩에 대해 고수님께 여쭤봅니다. (1)

유유`
2013-12-09 23:36:59

유유` 2013.12.09 0 5241
6751

  로빈슨 크루소 약간의 잔룰 정리 (3)

파리의걸인
2013-11-13 08:13:44

파리의걸인 2013.11.13 0 5903
6750

  고려 5인플 어떨까요? (2)

푸른늑대
2013-10-29 16:50:56

푸른늑대 2013.10.29 0 4011
6749

  채무 가이드, 혹은 브래스에서 어떻게 대출을 이용할 것인가. (1)

minorityb
2013-10-14 18:00:40

minorityb 2013.10.14 0 3785
6748

  브래스 50회 이상 플레이 후의 25 가지 팁 (3)

minorityb
2013-10-12 05:36:29

minorityb 2013.10.12 0 5672
6747

  6300점 플레이어의 브래스 전략 가이드 - 운하시대 (1)

minorityb
2013-10-11 10:01:15

minorityb 2013.10.11 0 4744
6746

  텔레스트레이션을 픽셔너리처럼 플레이하기 (1)

포펀
2013-10-03 09:29:34

포펀 2013.10.03 0 5999
6745

  <황혼의 투쟁> 카드 16번~20번. FAQ 와 전략 (4)

시민케인
2013-09-29 10:26:59

시민케인 2013.09.29 0 4963
6744

  <황혼의 투쟁> 카드 11번~15번. FAQ 와 전략 (2)

시민케인
2013-09-28 20:02:10

시민케인 2013.09.28 0 3786
6743

  <황혼의 투쟁> 카드 1번~10번. FAQ 와 전략 (3)

시민케인
2013-09-27 17:10:23

시민케인 2013.09.27 0 6829
6742

  베레터 질문입니다.verrater (0)

ire
2013-09-26 15:33:44

ire 2013.09.26 0 4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