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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무 가이드, 혹은 브래스에서 어떻게 대출을 이용할 것인가.

minorityb2013-10-14 18:00:40

추천0

조회수3785

이 글은 boardgamegeek에 11년 05월 15일에 'Tuomo Salo'분이 작성해주신 글을 허락없이 무단으로 번역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문제가 될 시에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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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은 브래스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액션이다. 대출에대한 팁이 부족한것을 깨닫고,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룰북에 있는 기본적인 룰부터 언급하겠다.

대출받기 액션
* 당신은 $10, $20, 혹은 $30을 받는다.
* 당신의 수익마커가 1,2, 혹은 3개의 밴드만큼 내려가고, 해당 밴드의 가장 위에 놓인다.
* 돈을 사용하지 않는다.
* 다른액션들과 마찬가지로, 카드를 사용한다.

수익트랙
플레이어들은 0원의 수익으로 시작한다. 수익트랙의 수익이 높을수록, 밴드도 넓어진다.
* -10에서 0까지의 수익트랙에서는 1밴드당 1칸이다.
* 1에서 10까지의 수익트랙에서는 1밴드당 2칸이다.
* 11에서 20까지의 수익트랙에서는 1밴드당 3칸이다.
* 21이상의 수익트랙에서는 1밴드당 4칸이다.

돈의 필요성
게임은 물론 점수가 전부지만, 당신은 점수를 얻기위해 돈이 필요할 것이다. 1점의 가격은 보통 $1.5~$2.0이다. 이 가치는 당신의 전략과 실력에 따라 달라진다; 몇몇 스타플레이어들은 $1.5보다 적은 돈으로 점수를 따내기도 하는데(그들의 항구전략이 운좋게 적중했을경우), 수많은 초보자들은 보통 $2보다 더 낭비를 해야만 점수를 얻는다. 이들은 내가 각 점수당 가격을 책정하는데 참조가 되었다.

평범한 4인게임에서 당신은 한 게임동안 $250~$300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약 150점으로 환산되고, 당신과 함께하는 플레이어들이 특출하지 않은이상, 이 점수는 충분할 것이다.

대출의 필요성
$280정도를 사용하려면, 예를들어, 당신은 우선 이 돈을 구해야한다. 당신은 단지 $30만을 들고 시작할것이기에, 당신은 $250을 게임동안 벌어야한다. 게임이 16턴으로 이루어져있기에, 기본수익 0원에, 대출을 제외하고 평균내서 각 턴당 당신은 $16턴 정도를 벌어야한다. 이는 오직 석탄광산에 집중된 전략에 의해서만 달성할 수 있고, 보통 돈을 많이버는 산업시설물은, 점수를 덜 주기 때문에, 당신의 점수의 값은 더 올라갈것이고, 이는 좋은점수를 벌 수 없게 만들것이다. 당신은 또한 마지막턴에는 사실상 제대로된 선택이 없을것임을 알아야한다. 결국 대출없이 게임에서 이긴다는것은 이론적으로 매우 힘들다는것을 의미한다.

대출을 얼마나 받을것인가
대출의 비용은 한 액션이며, 이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재산이다. 그래서 당신이 대출을 받을때는, 항상 최대인 $30어치의 대출을 받아야한다.

당신에게 필요한 대출의 횟수는, 당신의 전략에 따라 달라진다. 석탄광산 집중전략은 높은 레벨의 면직물공장보다 수익이 더 높을것이다. 그럼에도, 적어도 한번, 보통은 그보다 더 많은 대출이 필요하다.

대출을 언제 받을것인가
보통 대출에 가장 적합한 타이밍은 "돈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한다. 이 생각은 많은 기회를 놓지게 만든다; 대출시스템은 대출의 타이밍에 따라서 더 쉽게 게임이 진행되게 만든다. 또한, $0의 액션가격은 당신의 턴오더를 더 빠르게 잡을수 있게 도와줄것이며, 한번에 많은돈을 쓸 수있게 만들어줄것이다.

*빚을 갚지 않아도 될 대출의 시기
철도시대 4라운에서, 대출은 매우 보편적인 액션이다. 그 이후에는 대출액션 자체를 못하기 때문에, 당신은 앞으로 사용할 모든 돈을 갖고있어야 할 것이다. 게다가, 당신은 오직 4라운드동안만 줄어든 액션에 의해 피해를 볼 돈의 액수는, 많아봐야 $18에 불과하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대출의 시기
철도시대의 도입에, 10점 이상의 액션들을 할 수있다: 철도 한번에 두개놓기. 당신은 철도들을 짓기위한 돈을 갖기를 원할것이며, 철도를 가장 처음에 지을 수 있기를 원할것이며, 그래서 운하시대 마지막 라운드에 2회의 대출은 이미 대출시기에서는 고전적 전략이다.

시설물 활성화와 대출
* 수익트랙 밴드의 경계 부근에서는, 대출을 먼저 받아라.
만일 수익트랙 마커가 다른 크기의 밴드 넓이의 경계에 있다면, 당신은 대출을 먼저 받고 시설물을 뒤집을 것이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겠다. 2라운드에, 누군가가 당신에게 선물을 내렸다: 제철소를 위한 석탄이 맵에 놓이게 되었다. 이는 곧 당신은 제철소를 지을 수 있고, 이것은 즉시 뒤집하며, 수익트랙은 세칸 전진한다. 당신은 언제건 대출이 필요하다는걸 깨닫고, 대출을 지금 받기로 결정했다. 이때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 만일 당신이 제철소를 먼저 짓고, 대출을 나중에 받는다면, 당신의 수익은 -1일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 당신은 수익을 잃게되고, 이는 게임 전체에서 당신의 수익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당신이 계속해서 돈을 벌고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1의 수익 손실은 당신의 남아있는 턴에 약 50%의 값을 치르게 만드는 것이고, 이는 곧 순서만 제대로 되었어도 $7의 이익, 점수로 환산하면 약 4점이다. 운하시대에서는 준수한 수준의 점수 획득이다.

* 수익트랙 밴드의 가장 윗 칸이라면, 시설물 활성화를 먼저 해라.
심지어 수익마커가 경계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대출을 받을수있다. 대출은 항상 3밴드 밑의 가장 윗칸에 당신의 마커를 놓으므로, 당신은 수익밴드의 가장 낮은칸에 있을때 대출을 받아서, 수익트랙에서 몇칸을 아낄수있다.

당신이 1레벨 제철소를 지을수있는 기회를 상정해보자. 이때 당신의 수익마커가 $5밴드의 가장 윗칸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당신은 대출을 염두에두고 있을때, 제철소를 먼저 짓고 대출을 받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철소 - 대출은 당신의 수익마커가 $4밴드의 가장 윗칸에 놓이게 만드나, 대출 - 제철소는 같은 밴드의 한칸 아래로 위치하게 만든다.

대출은 "사전에" 받아라
게임중에 당신은 아마 다음턴에 대출이 필요한 상황에 자주 놓일것이나, 당신은 대출을 이번턴에 받는것이 더 좋은 상황을 만들 수 있다. 대출을 먼저 받아서 얻는 손실은 $3뿐이나, 턴오더를 통해 당신은 심지어 상대방의 제철소 위에, 당신의 제철소를 덮어짓는 기회를 얻을수도 있다.

대출을 과하게 받지마라
적절한 타이밍에 대출을 받는것이 상황을 더 좋게 만들수 있으나, 대출만으로는 게임에서 이길 수 없다. 만일 당신이 석탄+철 전략을 사용중이라면, 당신은 게임내내 대출이 필요가 없을것이다. 또한, 대출을 받는것은 승점과 직결되지않은 유일한 액션이기에, 당신은 이를 조절하는것에 익숙해져야한다. 만일 당신이 4회 이상의 대출을 매 게임마다 받는다면(그리고 매우 극적으로 성공적인 면직물공장 러쉬전략이 성공하지 않는이상) 당신은 아마 대출의 빈도를 줄이고, 대신 석탄광산을 1~2개 정도 짓는것을 생각해보아야한다.

대충 이렇다!
당신의 증가한 브래스 수익을 즐겨라, 그리고 밑에 내가 놓진 부분에대한 코멘트라도 좀 달아주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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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1)

  • 눈군2013-10-15 17:15:12
    좋은 글입니다. 브래스, 잘 못하지만 대출시스템이 무척 중요하다는 점은 많이 느낍니다.
    대출 시스템을 고수들 처럼 이용하지 못하는 저같은 사람에게 필요한 글이네요.
    특히 대출 시점을 잡기 힘들어서(지금 필요한 액션이 너무 많다보니) 급할 때로 미루는 경향이 있는데
    <<대출은 "사전에" 받아라>> 요 챕터에 제게 필요한 액션들이 집약되어있네요.
    석탄 + 철 트리에 대한 중요성이나 타이밍 같은 점도 그렇구요.

    잘 보고 갑니다~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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