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dice 로고

메뉴보기
메뉴보기

전체게시판

리스트 타입 썸네일 타입 갤러리 타입
게시판 View Type01

루트(ROOT)를 플레이하면서 궁금하게된점 질문있습니다

Berto2019-08-08 02:07:59

추천0

조회수1368

1.처음에 연습게임에서 시키는대로 후작,이어리,연합,방랑자 순으로 하라고 한뒤로

모든 플레이를 고정된 순서대로 했는데 굳이 순서고정이 아닌 랜덤으로 해도 상관없나요?

뭔가 어디서 순서대로 하라고 본거같은데 찾질못하겠네요...



2.고양이 후작의 행동중 "이동"에 관한 부분입니다.

이동을 두번 한다 라고 되어있는데 처음접할때 다른분한테 들었던건

한 공터의 그룹을 한칸 움직이고 그 공터에 병사가 있다면 끌고 다음공터로 갈수있다 반대로 10명을 한칸 움직이고 5명 놓고 5명을 움직인다 이런식으로 분리는 안된다 이런식으로 배웠는데 룰북에는 너무 간단하게 이동을 두 번 합니다

라고만 되어있으니 어디까지 가능한지가 가늠이 안됩니다

이동 두번이라 함은 타 세력들의 이동처럼 두개 그룹을 각각 1번씩도 이동할수있게되는건가요? 애매합니다 이부분



3.이어리의 둥지 건설에 대해서

고양이 후작의 경우 건설에 "지배하는 공터 중" 이라는 제약으로 지배된 곳에 건설 이라는것을 보여주는데

이어리 왕조의 규율의 경우 지배의 관한 문구가 하나도 없네요 지배 없이도 같은칸에 둥지가없고 칸만 존재한다면 건설이 가능한건가요?

물론 병사가 해당 칸에 존재해야하죠? 허허벌판에 병사도없고 적도없는데서 둥지가 솟아날수도 있나요?



4.우드랜드 연합의 분노에 대한 질문입니다

동조 토큰이 놓인곳으로 병사를 이동하면 이라고 되어있는데 "규칙모음집9.2.2 에 방랑자는 병사로 취급하지 않는다" 가 적용되어서

방랑자의 이동이 분노를 발동시키지 않나요? 궁금해서 질문하려고 찾아봤는데 어찌 찾았네요 이거 맞죠?



5. 우드랜드 낮의 훈련에 대한 질문입니다

기지가 놓인 공터의 문양에 맞는 카드 1장을 소모해서 병사 1개를 장교 칸에 놓는다

라고 되어있는데 여기서 장교칸으로 가는 병사는 "공터" 에 놓여있던 병사인가요?

공급처라고 딱히 표현이 안되있어서 햇갈리는 부분입니다



6.방랑자의 우호도에 대한 질문입니다

방랑자가 1명이라도 동맹의 병사를 제거하면 우호도 상관없이 적대칸에 간다고 알고있는데요

만약 방랑자가 수비이고 동맹세력쪽에서 방랑자를 공격했는데 그 전투로 적 병사를 처치한다면 바로 적대로 넘어가게 되나요?

그렇다면 만약 1,0이 나와서 공격받았지만 적의 병사를 제거하지 못한다면 적대 상태가 되지 못하나요?



7.지배 카드와 방랑자의 연립정부에 대한 질문입니다

카드를 사용하는 조건이 점수 10점인만큼 방랑자도 당연히 10점을 소모하고 발동하는것이겠죠?(점수여부없이 가능한가요?)

이외에 연립정부 수립으로 인한 룰변경같은것은 없나요? 단순히 생각하면 승리 조건이 "연립 정부의 승리" 로 변경되었고 여전히 방랑자이고 달라진것은 없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겠죠? 



8.심판자와 부랑자에 대한 질문

심판자의 경우 같은 공터의 전투중인 플레이어에게 고용된다는 개념이지만 직접전투를 참여하는것은 아니라서

우호도가 적대로 되는 상황은 일어나지 않겠죠?

마찬가지로 부랑자의 효과로 발생하는 타 동맹세력의 피해로 동맹이 적대가 될수 있나요? 방랑자 본인이 아닌 타세력간의 전투라고 했을때요



9.악당의 불타버린 땅 효과에 대한 질문입니다

효과가 기물을 설치한다는 개념으로 봐도 될까요? 이걸 질문하는 이유가

고양이 후작의 성의 경우 기물이 이동해 오는것은 상관없지만 성이있는 공터에 기물을 놓는 행위가 불가능한데

악당의 효과와 성의 효과가 부딛힌다면 우선되는것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만약 성에 제재소2개짓고 목재를 사용하지못해 8개가 다쌓여있는 상태인데 적대 상태인 악당이 와서 불을 지르게 된다면

기물 11개 기물당 2점 22점이 발생하게 되네요 당연히 안되는 부분이겠죠?


기물 취급해서 성이있는 공터에서 발동하지 못한다면 칸이 전부찬 공터에서 발동하는것은 상관없겠죠? 건설하는 개념이 아니라서?




질문이 너무 많았네요

게임 시작하면서 궁금한게 너무 많았는데 지금에서야 질문하게 되네요 ㅎㅎ

낼모래부터 2박 3일로 여행가서 하루종일 루트를 하게될것같아서 질문할곳을 찾지 못하다가 겨우 발견해서 쏟아내는군요 ㅋㅋ

제 궁금증을 해결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를 표하며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 루트 합본팩
    (2019/05)
덧글 쓰기
닉네임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내용

덧글 (2)

  • 주재현2019-08-08 20:14:10
    1. 임의로 순서를 정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2. 타 세력의 이동 2번입니다.


    3. 저도 궁금했었던 질문인데요. 세력판에 지배하는 둥지가 없는 공터에 건설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최소한 병사가 한명이라도 있어야 건설이 가능하겠죠? (물론 건물도 지배력에 들어갑니다만 이어리 왕조는 둥지가 없는 곳에만 건설할 수 있으니까요^^)


    4. 네 맞습니다! 다만 방랑자가 동조 토큰을 제거할 시에는 분노를 발동시킵니다.
    8.2.6. 분노 - 다른 플레이어가 동조 토큰을 제거하거나 동조하는 공터로 병사를 이동시키면... 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랑자의 이동이 병사를 포함할 경우, 즉 9.2.9의 동맹과 함께 이동할 경우에는, 만약 이동한 공터에 동조토큰이 있다면 분노가 발동됩니다.

    5. 딱히 표현이 안되어 있는 경우는 공급처에서 병사를 끌어다 놓습니다.
    비슷한 예로 도마뱀 교단의 희생이 있습니다.

    6. 하신 말씀 모두 정확합니다. 굳이 덧붙이자면, 어떻게든 제거만 하면 적대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석궁으로 타격했을 경우, 즉 전투가 아닌 경우에도 적대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7. 아마... 10점 이상이여야 할 걸요? 방랑자도? 흠, 카드가 지금 없어서 모르겠군요. 죄송합니다. 확인하는대로 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음, 그리고 10점을 소모하는 개념이 아니라, 승점 마크를 아예 게임판에서 제거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규칙모음집 9.2.8에 잘 나와 있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중요한 점은 점수가 가장 낮은 세력과 연립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점과 연립 정부가 이기면 같이 이긴다는 점입니다.
    참, 적대 세력과 연립정부를 구성할 때는 우호도 마커를 무관심으로 옯깁니다. 주의하세요!(9.2.9-적대관계)


  • 주재현2019-08-08 20:23:47
    8. 심판자와 부랑자의 경우 상황이 다릅니다.
    심판자의 경우, 적대도 되지 않고 악명 포인트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투하는 세력내에서 모든 계산이 해결됩니다.

    하지만, 부랑자는 기물을 자신이 골라 제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사를 제거할 경우, 그 세력과 적대 관계가 되고, 만약 건물이나 토큰을 제거했으면, 자신이 점수를 얻습니다.
    다만, 부랑자가 포함되지 않은 선동으로 인한 전투에서는, 악명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부랑자가 포함된 전투라면 악명 점수를 얻게 됩니다.)
    추가로, 자신이 골라 제거한다고는 하여도, 병사를 기물보다 먼저 제거해야 함은 변함이 없습니다. 또한, 방어자로 선택된 세력은 주사위를 굴리기 전 매복 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9. place this torch in your clearing... (그리고 초토화) - 이게 악당의 능력이군요.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건 요새의 능력은 다른 세력은 그 공터에 기물을 놓을 수 없다. 이거랑 충돌하지 않느냐는 건데...
    아이템은 방랑자 세력의 기물이니, 요새가 있는 공터에서는 능력을 쓸 수 없겠군요. 기물의 정의는 규칙모읍집 2.5에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은 건물이 아니므로, 슬롯이 꽉찬 상태에서도 능력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