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dice 로고

메뉴보기
메뉴보기

전체게시판

리스트 타입 썸네일 타입 갤러리 타입
게시판 View Type01

글룸헤이븐 규칙서 질문(다섯번째)

꼬꼬맨2020-01-17 16:32:38

추천0

조회수1119

1. 규칙서 8페이지 소모성 아이템 예시 사진은 3회사용하고 소모되는건지? 2회사용하고 소모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즉, 캐릭터 토큰을 맨처음에 올려야되는건지 혹은 사용후에 처음칸에 올리는건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텍스트가 앞으로 2회 동안 이니까 먼저 올려놓고 사용 할 때마다 옆으로 이동해서

소모 기호에 토큰이 오는 순간 소모가 될 것 같습니다.


----------------------------------------------------------------------------------------------


2. 12페이지 시나리오준비에서 "해당되는 경우에는 공격 보정 카드 덱에 '-1'카드를 추가합니다" 이 부분이 어떤 장비 한장이라도 시나리오에 가지고 갈 경우 -1 카드를 그 해당하는 캐릭터 보정덱에 추가하면 된다는것인가요?


장비 중에 공격 보정 덱에 -1 카드를 추가하는 장비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설명입니다.

감사합니다.


----------------------------------------------------------------------------------------------


3. 14페이지 문 설명에서 "닫힌 문은 캐릭터가 이동할 때는 아무런 방해를 하지 않는다"는 말은 문을 열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다는 말인가요?


캐릭터는 닫힌 문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닫힌 문에 들어가는 순간 문은 바로 열립니다. 아마 해당 구문은 몬스터와 소환물은 닫힌 문을 장애물로 간주한다 (그러므로 닫힌 문을 열지 않는다)라는 표현에 대비되어 나오는 말일겁니다 


----------------------------------------------------------------------------------------------


4. 14페이지 함정 설명에서 "도약이동은 함정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는 말은 도약이동으로 함정칸에 도착하여도 아무 피해가 없다는 말인가요?


도약의 능력은 도착지(목적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도약 이동의 목적지는 캐릭터가 서있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며 (아군/적/장애물 등이 있으면 안됨), 해당 장소에 있는 함정이나 험지 효과등은 발동됩니다.
참고로 비행인 경우에는 괜찮습니다. 


----------------------------------------------------------------------------------------------


5. 15 페이지 보물 설명중 번호가 적힌 보물은 한번만 노획이 가능한데 만약 아이템도안, 특정아이템이름이 적힌 보물은 계속 노획이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번호가 적힌 보물처럼 한번만 노획이 가능한건가요?


15페이지에서 설명하는 '번호'라고 함은 시나리오 아이템 번호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시나리오에 표시된 지도의 '보물 타일'에 표시된 번호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시나리오에서 보물 타일을 통해 획득하는 보물이 무작위 아이템 도안이건, 특정 아이템 번호를 지칭하건, 금화 25개건, 해당 보물 타일을 통해서는 단 한 번만 획득 가능합니다. 


----------------------------------------------------------------------------------------------


6, 19페이지 비행이동설명에서 피규어 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행속성을 잃으면 피규어가 있던칸이 함정이였을때 피해를 입고 인접칸으로 이동시키는것인가요? 인접칸이 여러칸이라면 플레이어들이 결정하여 이동시켜도되는건가요?


함정칸은 함정을 밟기만 하고 끝납니다. 해당 설명은 장애물 위에 있던 비행 적이 떨어지는 상황이며, 이 경우에는 일반적 피해 함정 만큼의 피해를 받고 밀려납니다. 밀려나는 칸은 선택해도 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 


7. 장비아이템 같은경우 능력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는거죠? 예를들어 이번라운드에서는 효과를 적용안하고 다음 라운드에 적용하는식으로 가능한건가요?


N번 사용형 능력과 아이템은 사용을 시작하면 조건에 맞으면 선호와 상관없이 반드시 효과를 발동시켜야 합니다. 소모나 고갈하는 경우에는 원할때 사용하면 됩니다. 

아이템에 따라 사용 여부를 선택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규칙서 8페이지에 나오는 털가죽 갑옷과 같은 경우 시나리오를 시작해 처음 2번의 공격에 대해 반드시 사용해야하며, 38페이지에 나오는 공중부양 장화의 경우 시나리오 시작부터 끝까지 비행을 획득한 상태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20페이지에 나오는 독수리 눈 고글과 같이 소모되는 아이템이나, 43페이지에 나오는 고갈되는 아이템의 경우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언제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8. 20페이지 이익 부분에서 만약 +1, 굴림보정카드가나왔다면 +1도 적용하고 굴림보정카드도 적용한 상태에서 한장을 더 뽑는것인가요? 아니면 +1은 무시된채로 굴림보정카드만 적용되고 한장을 뽑는 것인가요?


규칙서에 나와있듯이 둘 다 더해서 적용합니다.

p.s) 둘다 적용하고 한장은 뽑지 않습니다. 

 

----------------------------------------------------------------------------------------------   


9. 21페이지 공격대상이 여러대상일때 각각 보정카드를 뽑아서 결정한다고하였는데 장비같은 경우도 한마리를 때릴때마다 사용횟수가 한번씩 사용되는것인가요? 아니면 장비는 한번만 사용하고 여러마리에게 적용이 되는건가요?


이건 케바케입니다. 10번 아이템은 '전체' 공격에 적용된다고 되어있으므로 다중 공격 전체에 적용, 11번 아이템은 '하나의' 공격에 적용된다고 되어 있으므로 다중 공격이라도 하나만 적용됩니다. 주문직인의 타오르는 대기 카드 같은 경우에는 하나의 공격에 한번 사용됩니다. 타겟 3이면 3번 진행해야합니다. 


----------------------------------------------------------------------------------------------    


10. 22페이지 공격효과중 밀기로 적을 밀었을시 밀기 도착지점이 함정 또는 험난지형이라도 영향을 받지 않는것인가요?


밀기나 당기기로 밟게되는 함정과 험지 효과는 전부 적용받습니다. (비행인 경우 제외) 


----------------------------------------------------------------------------------------------     


11. 22페이지에 있는 대상추가와 21페이지에있는 대상X는 다른개념인가요? 만약 다른개념이라면 어떻게 다른것인가요? 

같은 개념이라면 21페이지 설명으로 인하면 대상마다 보정카드를 뽑는것으로 나와있는데 22페이지에서는 추가된 대상에게도 해당공격행동의 모든추가효과 및 상태가적용된다고 나와있으면 보정카드도 같이 적용된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보정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효과를 말하는것인가요?


대상 X는 X개를 대상으로 하며, 대상 추가는 거기에 +1되는 것입니다. 어느 쪽이건 공격 대상마다 보정 카드를 뽑습니다. 


----------------------------------------------------------------------------------------------      


12. 10번 질문 답변에 이은 추가 질문입니다. 도착지점은 영향을 받지만 밀리는 도중에 있는 험난지형과 함정은 영향을 받지 않는게 맞는것인가요?


밀고 당기는게 도약도 아닌데 중간에 함정이 있다고 안받을 이유가 없죠. 받는게 맞습니다. 


추가) 몬스터를 밀었을때 플레이어가 밀은 캐릭터보다 점점 멀어진다는 가정하에 일부러 함정이있는쪽으로 밀어도되는것인가요?


네 맞아요. 밀기와 당기기로 함정을 밟게해서 피해를 주는 전략도 좋은 전략입니다.


----------------------------------------------------------------------------------------------       


13. 22페이지 이동불가상태에서 "해당 피규어의 다음 차례 종료 시 이동불가 토큰이 제거됩니다." 라는 뜻이 A에게 이동불가상태를 걸은 후 바로 다음턴이 A라는 가정하에 A턴이 끝나면 바로 이동불가 토큰이 사라지는것인가요? 즉 1턴만 적용하는것인가요? 아니면 2턴을 적용하는것인가요? 

23페이지 강화상태에서 A라는 캐릭터가 현재턴에 강화를 걸고 턴이 끝나면 바로 강화상태가 해제되는것인가요? 아니면 강화를 건 턴에서 강화적용을 받고 다음턴까지 적용을 받은다음에 제거되는것인가요? 즉 본인이 본인한테 걸었을때와 본인이 다른 피규어에 걸었을때에 차이를 알고싶습니다. 


일반적으로 상태이상은 1턴만 지속되는 것이 맞습니다 (부상이나 중독 같이 없어지지 않는 상태이상 제외). 다만 차례 진행 중에 받은 상태이상의 경우에는 다음 턴까지 지속이 됩니다. 이것은 해당 상태이상이 중간에 받아서 별다른 효과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추정됩니다. 


추가) 결론은 본인이 본인한테 걸었을경우는 이번턴과 다음턴까지 적용을 받고 본인이 다른 피규어한테 걸었을때는 걸은 대상의 턴 1번만 적용한후 제거되는것이 맞는것인가요?


네네 맞습니다. (본인이 본인한테 본인 턴에 걸은 경우 가 조금 더 엄밀할 것 같지만요) 


----------------------------------------------------------------------------------------------        


14. 23페이지 저주상태에서 저주카드를 모두 사용한상태에서 또 다시 저주상황이 나왔다면 어떻게 처리를 해야되는것인가요? 저주 효과가 무시되는것인가요? 


저주 카드를 받아야하는데 저주가 부족하면 받지 못합니다. 축복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몬스터랑 플레이어 축복/저주 덱은 나누어져 있으며 침범하시면 안됩니다. 


----------------------------------------------------------------------------------------------         


15. 23페이지 투명상태에서 공격을 할 수 있나요? 


제가 규칙서가 없어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투명 상태에서 공격은 가능합니다. 


---------------------------------------------------------------------------------------------- 


16. 23페이지 원소유입에서 해당 행동이 수행된 차례 종료 시 해당 원소 디스크를 강함으로 올린다는것이 그 카드의 효과를 모두 적용 후를 말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2개의 카드를 모두 사용한 후를 말하는 것인가요?


원소 유입은 차례가 끝날때 한번에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는 내가 이번 차례에 생성한 원소를 사용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 


17. 23페이지 원소유입시 해당원소가 비활성화에 있어도 바로 강함으로 옮기는것인가요?


원소 유입을 하면 무조건 강함으로 갑니다. 


----------------------------------------------------------------------------------------------  


18. 24페이지 "원소를 소비한 첫 몬스터만이 아니라 해당 종류의 활성화된 몬스터 전체가 원소 소비를 통한 혜택을 얻습니다." 이말이 캐릭터와는다르게 불원소를 사용하는 몬스터가 여러마리라면 한번의 원소 비활성화작업으로 모든 몬스터가 원소혜택을 받는것이 맞나요? 또한 같은종류 몬스터가아닌 다른종류의 몬스터도 혜택을 받는것이 맞는것인가요?

ex) A몬스터와 A정예 몬스터인경우 // A몬스터와 B몬스터인 경우


예시의 전자는 전부 혜택을 받고, 후자는 먼저 행동한 몬스터만이 혜택을 받습니다. 예시의 답으로 이해가 되실 것 같아요. 


----------------------------------------------------------------------------------------------   


19. 25페이지 활성화 보너스에서 "혜택을 전혀 볼 수 없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말은 밑에 예시인 서리갑옷에서 몬스터가 서리갑옷을 사용한 캐릭터를 때렸을때 피해를 1도 입지 않아도 앞으로 한칸 전진해야된다는것인가요?


서리 갑옷은 '피해 원천'이라고 되어 있으므로, NULL 등으로 인해 빗나간 공격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    


20. 돈 토큰은 시나리오에서 보물상자를 먹었을때와는 다르게 매번 세팅하는것인가요? 아니면 보물상자처럼 한번이라도 노획했다면 더 이상 세팅을 안하는것인가요?


가물가물한데 세팅을 합니다. 


----------------------------------------------------------------------------------------------  


21. 23페이지 원소유입에서 18페이지에있는 예시그림과 같이("플레이어는 플레이한 카드를 '공격 2' 상단 행동 또는 '이동 2' 하단 행동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된 카드는 카드에 표시된 내용에 관계없이 무조건 버려집니다.") 카드에 정가운데 있는 효과 사용대신에 좌측에 있는 기본적인 효과를 사용하였을때도 원소유입이 적용되는것인가요?




* 제가 언어능력이 많이 떨어지다보니 오류플을 최대한 하지 않기 위해 사소한 의문점도 물어보는점 양해부탁드려요~!


도움을 주신분들

Divedice

엘케인elkein


친절하게 답변 주신점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 복 많이 받으세요~!


첨부파일 :
덧글 쓰기
닉네임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내용

덧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