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dice 로고

메뉴보기
메뉴보기

뉴스

리스트 타입 썸네일 타입 갤러리 타입
게시판 View Type01

'엘드리치 호러 확장: 버림받은 지식' 오류 관련 안내

Divedice2019-07-23 17:26:32

추천2 조회수1825

 

안녕하세요.

게이머 게임의 한국어화 작업을 맡고 있는 코리아보드게임즈 기획3팀장입니다.

 

엘드리치 호러 확장: 버림받은 지식 관련 오류에 대한 저희 회사의 대응이 아쉽다는 평가가 다이브다이스 고객센터에 접수되어 개별적으로 안내드리기 보다 모든 분들께 안내하고자 합니다.

 

코리아보드게임즈가 그간 확장판의 한국어판 출시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취했다는 것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대부분 기본판만 생산하고 충분히 그 기본판이 판매되면 확장판이 한국어판으로 출시됐습니다. 저희의 이러한 신중한 태도가 게이머 게임을 대상으로는 적절치 못하다는 평가를 게이머들로부터 많이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의 이런 신중한 태도는 기본판 대비 확장판의 판매 비율이 극히 낮은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기획3팀이 세워지면서 저희는 더 많은 게이머 게임과 확장판을 한국어판으로 내기로 했습니다. 기획3팀이 적극적으로 외부 번역을 수용함과 동시에 사내 타 팀의 협조를 받아 한 해에 출시하는 게이머 게임의 종수를 적극적으로 늘리기로 한 것입니다. 코리아보드게임즈는 한 해에 150여 종의 새로운 게임을 출시하는데 여기에 더해 작업 분량이 많은 게이머 게임 30종을 추가한다는 다소 빠듯한 일정이었습니다.

 

올해 2월에 약속한 게임을 모두 출시하기 위해 7월초까지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업무가 몰린 관계로 밤 늦게까지 일해야 되는 날도 많았으나 흥미로운 게임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기에 기꺼이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저희가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검수를 좀 더 꼼꼼히 진행했어야 합니다만 게이머 게임을 담당하는 팀이 처음 생겼기에 다소 무리해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엘드리치 호러> 확장판은 기존 기본판 판매량을 고려했을 때 400~500개 정도만 판매될 것이라 예상되었고, 제작사가 제시한 가격 자체가 높아서 저희 팀의 입장에서는 꽤 부담이 큰 프로젝트였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한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여 빠르게 판매할 수 있다면 다음 확장판을 제작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상품의 입고 후 검수를 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실수는 저희의 동력을 일부나마 잃게만드는 일이 되었습니다. 처음 세웠던 계획이 모두 엉키게 됐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새롭게 생산하면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은 수포로 돌아갈 것입니다. 엘드리치 호러의 카드는 국내에서 생산하기 어려운 재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 생산을 해야하며 1장만 생산했을 때 다른 카드와 구분될 수도 있다는 점 또한 문제였습니다. 전체 카드를 생산하는 것은 카드로만 구성되어 있는 확장판의 생산비용과 거의 같아 그렇게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발생한 오류가 고대의 존재 시트 뿐이었다면 스티커 생산도 고려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항상 섞어서 사용하는 카드의 경우 스티커 사용은 카드 슬리브라는 게임 외적인 물품의 사용을 강제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오표를 제안한 것은 이 때문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옆에 두고 참고할 수 있다면 조금 불편할 수는 있지만 게임을 즐기는데 큰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 또한 사전에 오류 내용을 공지하면서 정오표가 불편해 구매하지 않으실 분도 많이 생길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판매량이 줄어들 것을 예상하면서도 위와 같은 조치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최근 다이브다이스를 통해 엘드리치 호러 확장판의 추가 오류를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품 검수를 담당한 직원이 책임을 졌고 이 일을 계기로 검수 프로세스를 크게 변경했습니다. 추가 오류는 저희가 사전에 공지하지 않은 만큼 상품을 구매하신 분들이 충분히 불만을 제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해선 원하시는 분들에 한해 상품을 환불 처리해드리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카드 재생산이나 스티커 제작이 아닌 환불이라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내용으로 충분히 설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오류로 인해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다고 판단하시는 분은 저희 고객센터를 통해 환불 접수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오류 발생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코리아보드게임즈 기획3팀장 올림


 

덧글 (0)